뷰페이지

中 북해함대, 춘제 기간 서태평양서 훈련 돌입

中 북해함대, 춘제 기간 서태평양서 훈련 돌입

입력 2013-02-09 00:00
업데이트 2013-02-09 1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해군이 춘제(春節·설) 연휴 기간 서태평양에서 훈련을 한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중국 군(軍) 기관지 해방군보(解放軍報)를 인용해 9일 보도했다.

해방군보는 북해함대의 훈련전단이 지난 7일 필리핀 마부디스 섬과 오키드 섬 사이에 있는 동중국해 바시 해협을 통과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해방군보는 이 소식을 전날 1면 기사로 전했지만 어떤 훈련이 실시될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신문은 훈련전단이 서태평양에 진입하기 전에 스프래틀리 제도(중국명 난사군도<南沙群島>, 베트남명 쯔엉사군도)와 파라셀 제도(중국명 시사군도<西沙群島>, 베트남명 호앙사군도) 인근에서 반잠수함 훈련과 해적 퇴치 훈련 등을 벌였다고 전했다.

상하이(上海)정법대 해권전략국방정책연구소의 니러슝(倪樂雄) 소장은 이번 훈련에 대해 “중국 해군의 출동 태세 강화를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니 소장은 이어 “국제사회는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 분쟁과 관련해 중국군이 일본과 전쟁을 벌일 준비가 잘 돼 있는지, 심지어 전쟁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에 항상 의문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중국 국방부는 지난달 30일 춘제 기간 서태평양에서 훈련을 실시한다고 예고했으며, 중국 매체들은 주력 미사일 구축함 ‘칭다오’(靑島)호, 미사일 호위함 ‘옌타이’(煙臺)호와 옌청(鹽城)호 등 함정 세 척과 헬리콥터 3대도 동원된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