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전방 부대 소대장 실종 37일만에 야산에서...

최전방 부대 소대장 실종 37일만에 야산에서...

입력 2013-02-04 00:00
업데이트 2013-02-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부전선 전방부대 소대장으로 근무 중 실종됐던 박진웅(25) 소위가 실종 37일 만에 부대에서 1㎞가량 떨어진 야산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3일 군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쯤 강원 철원군 동송읍 토교저수지 인근 야산에서 전투복 차림의 박 소위가 목을 매 숨져 있는 것을 수색대대장 등이 발견, 군 헌병대에 신고했다. 시신이 발견된 곳은 소속 부대에서 1㎞가량 떨어진 곳이다.

▲ 지난해 12월29일 강원 철원지역 최전방부대 근무 중 실종된 박진웅(25·학사 57기) 소위 (자료사진) 연합뉴스
▲ 지난해 12월29일 강원 철원지역 최전방부대 근무 중 실종된 박진웅(25·학사 57기) 소위 (자료사진)
연합뉴스
군 부대 측은 “그동안 야산에 눈이 쌓여 수색이 어려웠지만 최근 기온이 오르고 비가 내려 야산에 눈이 녹았다”면서 “밤 사이 눈이 많이 내린다는 예보를 접하고 혹시하는 심정으로 장병 10여명과 함께 수색 작업에 나섰다가 발견했다”고 밝혔다.

박 소위는 실종 당일인 지난해 12월 29일 소대원과 수색·매복 작전에 나설 예정이었으나, 투입 전 소집 때부터 연락이 끊겼다.

군 당국은 박 소위 실종 이후 9차례에 걸쳐 대대적인 수색작업을 벌였다. 그러나 군 당국은 그때마다 아무런 단서를 찾지 못했다.

결국 박 소위의 부모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으로 지난달 23일 아들의 실종 사실을 언론에 처음 알렸고, 이틀 만인 같은 달 25일 박 소위의 간부숙소에서 ‘힘들다’는 내용의 일기장이 발견됐다.

이 때문에 군 당국이 박 소위의 행방불명을 단순 부대이탈에 무게를 둔 채 수색 작업과 초동수사에 소홀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아들의 사망 소식을 접한 박 소위의 아버지(54)는 “군은 그동안 무엇을 했나. 아들 실종 직후 면밀하게 수색작업이라도 했다면…”이라고 말을 잇지 못했다.

숨진 박 소위는 조선대 군사학과를 졸업한 뒤 지난해 7월 학사장교 57기로 임관했다. 이후 같은 해 11월 초 철원지역 전방부대로 부임한 지 두 달여 만인 12월 29일 오전 11시 30분쯤 실종됐다. 군 헌병대는 박 소위의 유족들이 도착할 때까지 현장을 보존하는 한편 유족과 상의해 부검 등을 통해 정확한 사인과 사망시각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철원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