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로호가 연 독자 우주기술의 꿈 한국형 발사체 개발로 이루겠다”

“나로호가 연 독자 우주기술의 꿈 한국형 발사체 개발로 이루겠다”

입력 2013-02-01 00:00
업데이트 2013-02-01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태학, 개발사업 단장

“나로호 성공 발사로 충분한 동기부여를 받았다. 국민 여러분도 우주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리라고 본다.”

이미지 확대
첫 교신 성공… “너무 좋아”
첫 교신 성공… “너무 좋아” 지난 30일 한국형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Ⅰ)에 실려 발사된 나로과학위성이 31일 오전 3시 28분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위성센터 지상국과의 첫 교신에 성공하자 지켜보던 직원들이 박수를 치며 즐거워하고 있다. 5시 11분에는 인공위성센터와 2차 교신도 이뤄졌다.
연합뉴스
나로호(KSLV-Ⅰ) 발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국내 우주개발 독자 기술의 꿈을 이룰 한국형 발사체(KSLV-Ⅱ)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고 있다. 2021년까지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600~800㎞)에 투입할 수 있는 우주발사체 독자 개발을 목표로 한 한국형 발사체 사업은 현재 5∼10t급 액체엔진 개발과 시험시설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박태학 한국형 발사체 개발사업 단장
박태학 한국형 발사체 개발사업 단장
박태학(58) 한국형 발사체 개발사업 단장은 독자 우주기술 개발이라는 무거운 짐을 지고서도 밝은 표정이었다.

그는 31일 오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나로호의 성공은 한국형 발사체 사업에 굉장히 큰 의미”라면서 “나로호에 참여했던 전문인력들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국형 발사체 사업에 전력투구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목표로 하고 있는 한국형 발사체 개발의 궁극적인 의미는 독자 우주기술 보유국으로 나아가는 데 있다는 입장도 확고히 했다. 박 단장은 “한국형 발사체는 우주개발을 위한 수송수단”이라면서 “무궁무진한 우주자원과 광물, 여러 우주정보 활용 등의 필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국형 발사체 개발로 기대할 수 있는 경제적, 상업적 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숨기지 않았다. 박 단장은 “5000여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나로호의 성공이 2조 5000억원의 경제효과를 가져왔다고 들었다”면서 “1조 5440억원의 개발비가 들어가는 한국형 발사체 사업은 고용효과나 기술 상용화 등 상당한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형 발사체의 개발 일정이 앞당겨질 가능성도 열어놨다. 그는 “현재 논의와 검토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몇 년을 앞당길 수 있다고 확실히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가능하면 앞당겨서 하는 것이 좋을 거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열정과 기술에 대한 자신감은 충분하지만 인력 문제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토로했다. 200여명에 그치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진 규모는 현재 선진국 우주개발 인력의 10% 수준에 그치는 실정이다. 박 단장은 “선진국의 인력규모는 보통 뒤에 ‘0’이 하나 더 붙는다”면서 “당초 20~30명 확충을 계획했지만 개발 일정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300명 정도로 확 늘어야 한다”고 말했다.

고흥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3-02-01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