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주민 불편시설 多 해결 ‘용산 맥가이버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빗물펌프장 공무원 19명 업무 비수기 기술 봉사활동

서울 용산구에서는 ‘맥가이버’들의 활동이 왕성하다. 이들은 지역 경로당, 복지시설, 어린이집 등에서 시설 관련 문제가 발생하면 단번에 이를 해결해 준다. 전기, 기계, 배수, 보일러 등 시설 분야와 관련해 전방위 기술을 가진 이들은 바로 빗물펌프장 소속 공무원들이다.


14일 용산구에 따르면 빗물펌프장 직원 19명은 본업인 수방 활동의 비수기에 해당하는 겨울철에 주민 생활의 불편을 해결하는 만능 해결사로 나섰다. 전원이 전기, 기계 분야 등의 전문가로, 자신들이 가진 기술을 살려 이달 초부터 두달간 지역 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안전점검 및 시설 보수 봉사활동에 나선다.

보통 빗물펌프장 업무는 우기인 5~10월에 집중돼 있다. 이때 직원들은 용산 지역의 수해 피해를 막기 위해 수방시설물을 가동, 관리하는 일을 한다. 3~4월은 수방 준비와 전문 교육, 11월부터 다음 해 2월까지는 시설물 보수 및 유지 관리가 주 업무다. 이에 직원들은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동절기에 의미 있는 일을 하고자 시설 관리 봉사활동에 나선 것이다.

여기에 참여한 양문석 치수방재과 주무관은 “수방 관련 비상 근무를 일년 내내 하지는 않기 때문에 의미 있는 일을 하자고 고민하다 직원회의 끝에 재능을 주민들을 위해 쓰자는 데 마음이 모였다”고 전했다.

용산구 맥가이버들은 도움이 필요한 지역 시설을 방문해 화장실 양변기, 전기 케이블, 누전차단기, 배수시설 등을 꼼꼼히 살필 계획이다. 특히 겨울철인 만큼 보일러 시설 등도 집중 점검해 복지시설 이용자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두달 동안 방문이 예정된 곳만 총 257곳이다. 어린이집 130곳, 경로당 82곳,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25곳 등을 방문하게 된다. 이들은 19명이 4개 조로 편성돼 움직인다. 재료비가 소요될 경우 소액은 예산 범위 내에서 점검 직원이 직접 처리하고 중대한 결함이 발견되면 주관 부서나 소유주에게 알려 조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성장현 구청장은 “최일선에서 수해 예방을 열심히 하는 것 자체가 이미 주민을 위한 큰 봉사”라며 “자신들의 재능과 마음을 더해 주민을 위해 땀 흘리는 그들은 용산구 전체 직원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고 자랑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1-15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