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개 부처 운영 성과 분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정부 부처일수록 온라인 네트워크 영향력이 크고 호응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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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소셜미디어 분석 기업 사이람이 지난 3~5월 40개 정부부처의 트위터와 페이스북 활동을 분석한 ‘정부 SNS 운영 효과 분석 및 활성화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외교통상부와 교육과학기술부, 산림청 등 10개 부처가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호응도와 영향력이 높은 ‘우수그룹’으로 분류됐다. 사이람은 각 부처의 SNS 운영 실태를 ▲활동성 ▲영향력 ▲호응도 ▲반응도 등 4개 평가지표와 메시지 유형, 평판, 이용자 패턴 등으로 분석했다.
활동성은 낮지만 상대적으로 이용자들의 참여가 높은 ‘호응 열렬 그룹’으로는 지식경제부와 경찰청, 특허청 등 7개 부처가 지목됐다.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환경부 등 9개 부처는 활발한 활동에도 이용자들의 반응도가 낮은 ‘쌍방 대화 필요 그룹’으로, 국방부와 국세청 등 5개 부처는 소통을 시도해도 정작 참여는 부족한 ‘호응 부족 그룹’으로 각각 분류됐다. 평가지표가 모두 낮은 부처는 조달청, 공정거래위원회 등 9개인 것으로 분석됐다.
‘우수그룹’은 대기업과도 견줄 만큼 SNS 활동이 우수했지만, 관심을 끌기 위한 이벤트성 콘텐츠는 오히려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이용자와 일대일 소통이 부족한 부처들은 콘텐츠가 우수한 만큼 파급효과를 고려해 SNS 운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안석기자 cct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