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가 지방줄기세포로 관절염 치료

자가 지방줄기세포로 관절염 치료

입력 2012-10-22 00:00
업데이트 2012-10-2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세사랑병원 세계 첫 임상보고

환자 자신의 지방줄기세포를 이용해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할 수 있다는 임상결과가 처음으로 제시됐다. 관절·척추 전문 연세사랑병원(원장 고용곤) 연골재생·세포치료연구센터는 퇴행성관절염 환자 25명에게 자신의 지방조직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주입해 치료한 결과, 시술 전에 비해 통증은 절반 이하로 감소했으며, 무릎의 운동기능과 활동지수는 각각 65%, 84%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이 임상 논문은 정형외과 국제학술지인 ‘무릎’(The Knee) 최근호에 게재됐다.

의료진은 환자의 무릎관절 내부에 있는 지방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관절염이 발생한 병변 부위에 주사했다. 특히 의료진은 줄기세포를 배양·주사하는 기존 치료법과 달리 채취한 지방줄기세포를 따로 배양하지 않고 정제 과정만 거친 뒤 바로 주사했다. 지금까지 사용한 줄기세포 배양 방식의 경우 다른 신체조직에서 소량을 채취하기 때문에 배양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데다 큰 경제적 부담이 문제였다.

이에 비해 지방 줄기세포는 10~20%가 연골·뼈·지방으로 분화할 수 있는 ‘중간엽 줄기세포’로 이뤄져 있어 따로 배양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바로 연골 재생에 이용할 수 있다고 의료진은 설명했다.

의료진은 “시술 전과 시술 후 1년이 지난 시점에서 MRI(자기공명영상) 영상을 통해 변화를 비교한 결과, 치료 전에 손상이 확인된 부위의 연골이 재생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고용곤 원장은 “최근 연골 손상 환자에게 시술할 수 있는 다양한 줄기세포 치료법이 나왔지만 이와 관련한 임상논문이 나온 것은 국제적으로 처음”이라며 “수술 후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엄정한 평가를 통해 줄기세포 시술의 안전성과 통증감소 효과, 관절기능 개선 등의 효과를 확인한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2-10-22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