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첫 ‘모녀 해부학자’의 원칙·소신

세계 첫 ‘모녀 해부학자’의 원칙·소신

입력 2012-10-05 00:00
업데이트 2012-10-0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BS 5일 밤 ‘어머니전’

세계 여자의사회의 2013년 회장에 선출된 박경아(62) 연세대 의과대학 해부학 교수는 세계를 이끄는 또 한 명의 글로벌 리더다. 한국 여의사회 회장, 대한의사협회 부회장 등 그의 이력은 화려하다. ‘학교 엄마’라는 애정 어린 호칭으로 불리며 학생들이 뽑는 ‘올해의 교수’상을 세 번이나 수상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해부학자 나복영(88·고려대 명예교수) 여사가 그의 어머니다. 5일 밤 10시 40분 EBS ‘어머니전’에서는 세계 최초의 ‘모녀 해부학자’라는 수식어가 붙는 나 여사와 박 교수의 이야기를 만난다.
이미지 확대
‘학교 엄마’라 불리는 박경아(맨 왼쪽) 연세대 해부학 교수. 그에게서 어머니이자 한국 최초의 여성 해부학자인 나복영 여사의 삶을 들여다본다. EBS 제공
‘학교 엄마’라 불리는 박경아(맨 왼쪽) 연세대 해부학 교수. 그에게서 어머니이자 한국 최초의 여성 해부학자인 나복영 여사의 삶을 들여다본다.
EBS 제공


나 여사는 친정어머니로부터 능력을 갖춘 여자로 자라는 법을 배우며 컸다. 경성여자의학전문대학 시절 의학의 기초, 해부학을 선택한 배경은 “남들이 안 하는 것이면 내가 한 번 해 보자.”라는 마음이었다. 시체를 만져야 하는 학문이었기에 모두가 손사래를 쳤지만 누군가는 해야 할 학문이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해부학자가 됐다.

결혼한 지 15개월 만에 한국전쟁으로 남편이 납북된 뒤 나 여사는 홀로 박 교수를 키웠다. 어린 딸은 해부학 교실을 놀이터 삼아 드나들었다. 자연히 해부학에 재미를 붙였고, 국내에 한두 명밖에 없는 뇌신경 해부학을 전공하기에 이르렀다. 전무후무한 ‘해부학 모녀’는 그렇게 탄생했다.

나 여사는 따뜻한 엄마였지만 사람들 앞에서는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았다. 늘 자신의 원칙을 지키는 당당한 가장이자 강단에서는 날카롭게 학생들을 휘어잡아 ‘면도칼’이라는 별명으로 불린 카리스마 있는 교수였다. 딸이 자신의 수업을 들을 때에도 수업 자료를 집에 들여놓지 않을 정도로 정확하게 교수와 제자의 선을 그었다. 바쁜 삶 속에서도 강단에 설 때는 옷매무새의 흐트러짐조차 인정하지 않았던 모범 그 자체의 어머니였다.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나복영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그가 꿋꿋이 지켰던 정도는 현재 박 교수뿐만 아니라 모든 의사들의 이정표가 되고 있다.

최여경기자 kid@seoul.co.kr

2012-10-05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