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다쟁이 입 막는 장치 올해 ‘이그노벨상’ 선정

수다쟁이 입 막는 장치 올해 ‘이그노벨상’ 선정

입력 2012-09-22 00:00
업데이트 2012-09-22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의나 토론회에서 혼자 끝없이 떠드는 사람의 입을 닫게 하는 발명품이 올해 ‘이그 노벨상’ 수상작으로 뽑혔다.

20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노벨상을 패러디해 재밌고 기발한 과학적 발견에 부여되는 이그 노벨상의 올해 수상작으로 음향 부문에 일본 과학자 2명이 만든 ‘스피치재머’를 포함해 총 10개 연구가 선정됐다. 스피치재머는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를 녹음해 수백밀리 초(秒) 차이로 내보내는 메아리 효과를 통해서 스스로 말을 멈추게 하는 장치다.

심리학상은 파리 에펠탑을 볼 때 왼쪽으로 몸을 기울이면 평소보다 더 작게 보인다는 사실을 밝혀낸 네덜란드 연구진에게 돌아갔다. 평화상은 오래된 탄약을 ‘나노 다이아몬드’라는 새 다이아몬드로 바꾸는 기술을 이용해 사물을 튼튼하게 코팅한 러시아의 SKN사가 받았다. 긴 머리를 하나로 묶는 포니테일의 머리채가 좌우로 움직이는 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한 영국 캠브리지대 연구팀은 물리학상을, 왜 사람들은 커피를 흘리지 않고 걸을 수 없는지 이유를 밝혀낸 미국 캘리포니아대 연구팀은 유체역학상을 받았다.

미국 하버드대가 발간하는 과학유머잡지가 1991년 제정한 이그 노벨상은 매년 발표되는 연구 중에서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력의 업적을 보인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매년 하버드대에서 실제 노벨상 수상자들이 시상에 참여한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2-09-22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