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진타오 “日 센카쿠 매입은 무효” 강력 반발

후진타오 “日 센카쿠 매입은 무효” 강력 반발

입력 2012-09-11 00:00
업데이트 2012-09-1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PEC서 中·日정상 15분 대화

일본의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국유화로 중국과 일본 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10일 오후 각료회의에서 센카쿠 열도의 5개 무인도 가운데 우오쓰리시마, 미나미코지마, 기타코지마 등 3개 섬을 개인 소유자로부터 20억 5000만엔(약 296억원)에 매입해 국유화하기로 공식 결정했다. 11일에는 각의를 열어 센카쿠 매입을 위한 예비비 지출을 결정하며, 섬 소유자와 매매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이에 중국 정부가 강력 반발하며 일본 성토에 나섰다.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은 지난 9일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노다 요시히코 총리를 만나 일본의 센카쿠 매입은 불법이고 무효라고 주장했다. 후 주석은 “중국 정부는 영토주권 수호에 결연한 태도로 임할 것”이라면서 “일본은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잘못된 결정을 내리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노다 총리는 이를 정면으로 반박하지 못하고 “대국적 관점에서 대응하자.”며 갈등 진화를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다 총리는 센카쿠를 ‘평온하고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국유화가 불가피하다는 논리를 피력했다. 하지만 후 주석의 반발이 이어져 센카쿠 갈등의 완화와 전략적 호혜관계의 심화를 시도한 노다 총리의 노력이 무위에 그쳤다고 일본 언론들은 전했다.

중국 외교부 훙레이(洪磊) 대변인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앞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해 영토 주권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은 어떤 조처를 할지 밝히지 않았지만 인적 교류 중단이나 경제 제재, 어업감시선·해양감시선 파견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타이완 외교부도 10일 공식 논평을 내고 일본의 국유화 조치에 항의했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2-09-11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