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집트-이란, 30년 만에 ‘新밀월시대’ 여나

이집트-이란, 30년 만에 ‘新밀월시대’ 여나

입력 2012-08-20 00:00
업데이트 2012-08-20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슬람 혁명’ 후 외교 단절… 무르시, 30일 첫 이란 방문

무함마드 무르시(왼쪽) 이집트 대통령이 오는 30일 이란을 방문키로 해 두 나라 사이의 단절된 외교관계가 정상화될지 주목된다. 이집트 대통령의 이란 방문은 1980년 국교 단절 이후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이집트 관영 메나통신은 18일(현지시간) 대통령실 관리의 말을 인용해 무르시 대통령이 오는 30~31일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열리는 비동맹회의(NAM)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무르시 대통령은 오는 27~29일 중국을 방문한 뒤 귀국 길에 NAM에 참석, 이란에 순회의장직을 넘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방문에서 이란의 마무드 아마디네자드(오른쪽) 대통령과 양자회담을 할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이란과 이집트는 1979년 이란에서 시아파 지도자인 아야툴라 루홀라 호메이니가 ‘이슬람 혁명’을 주도해 팔레비 왕조를 무너뜨리고, 이슬람근본주의를 표방하면서 서로 등을 돌렸다. 당시 이집트가 이란에서 쫓겨난 팔레비 왕의 망명을 받아들인 것이 국교 단절의 빌미가 됐다.

또 같은 해 이집트가 이란의 적인 이스라엘과 평화협정을 맺자 양국 관계는 더욱 악화됐다. 이집트의 호스니 무바라크 전 대통령 역시 사우디아라비아 등 다른 수니파 아랍국가들과 함께 시아파 종주국인 이란을 고립시키는 데 주력해 왔다.

이집트와 이란의 해빙 무드는 최근 들어 두드러지고 있다.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이슬람협력기구(OIC) 정상회의에서 이집트는 시리아 내전을 중재하기 위한 연락 그룹을 제안하면서 이란을 포함시켰다. 앞서 이집트 외무장관 출신인 나빌 엘라라비 아랍연맹 사무총장은 지난달 “이란은 적이 아니다.”라며 화해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무르시 대통령의 이번 이란 방문을 통해 양국 관계가 급진전될 것이라고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입장이다. 이집트와 이란의 관계 개선 여부와는 별개로 이집트로서는 이번 기회를 통해 미국 등 서방에 대한 높은 의존에서 벗어나 중동 국가들 사이에서 정치적 위상을 제고하려 노력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조희선기자 hsncho@seoul.co.kr

2012-08-20 1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