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스마트폰, 中저가폰 막고 日진출 총력

국내 스마트폰, 中저가폰 막고 日진출 총력

입력 2012-08-16 00:00
업데이트 2012-08-1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중·일 업계 판도 분석

국내 스마트폰 업계에 이른바 ‘한·중·일 스마트폰 삼국지’가 한창이다. 중국 업체들은 초저가 제품을 앞세워 한국 시장 공략을 추진하고, 한국 업체들은 현지화된 프리미엄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을 내세워 일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국내 업체들은 일본 시장에 안착하는 동시에 중국 업체들의 안방 도전을 막아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이미지 확대
15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휴대전화 업체인 ZTE는 최근 보급형 3세대(3G) 스마트폰(모델명 V889F)의 한국 시장 출시를 위해 국립전파연구원의 전파인증 작업을 마쳤다. 중국산 스마트폰이 국내에 진출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 제품은 800×480 해상도의 4인치 디스플레이와 1기가헤르츠(㎓)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탑재했다.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인 ‘아이스크림샌드위치’ 운영체제(OS)도 적용했다. 하드웨어 사양만 놓고 보면 삼성전자의 ‘갤럭시S’와 대동소이하다. ZTE는 이르면 다음 달부터 이 제품을 국내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중국에서 이 제품이 750위안(약 13만 5000원) 정도에 팔리는 것을 감안할 때, 국내에서는 20만원대에 유통될 전망이다.

ZTE와 함께 중국을 대표하는 휴대전화 업체인 화웨이도 하반기에 중저가 제품을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화웨이는 지난 4월 국내 알뜰폰(MVNO) 사업자들과 단말기 공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현재 애플을 제외한 외산 휴대전화 업체들은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판매 부진으로 ‘최악의 한해’를 맞고 있다. 4분기 출시 예정인 애플 ‘아이폰5’를 제외하면 다른 외산 휴대전화 업체들은 신제품 출시 계획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중국 업체들이 ‘외산 폰의 무덤’으로 불리는 한국에 과감히 출사표를 던지는 것은 프리미엄 제품군 위주로 시장이 형성된 국내 시장에서 삼성·LG·팬택 등이 따라올 수 없는 초저가 스마트폰으로 ‘틈새’를 열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경제 불황으로 스마트폰 분야에도 저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생겨나면서 중국 업체들의 도전을 부추기고 있다.

국내 스마트폰 업계 관계자는 “지난 5월부터 시작된 단말기 자급제(블랙리스트 제도)가 중국 업체들의 한국 시장 진출을 도왔다.”면서 “중국 업체들이 선전하면 국내 업체들도 장기적으로 스마트폰 가격 하락 압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국내 스마트폰 업체들도 ‘철옹성’으로 불리는 일본 시장에서 현지화된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으로 선전하고 있다.

일본 시장조사회사인 BCN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갤럭시S3는 지난달 애플의 아이폰4S와 후지쓰의 애로스X 등을 누르고 월간 판매순위 1위를 차지했다. 출시 한 달 만에 일본 휴대전화 시장에서 두 자릿수 점유율(12%)을 기록했다.

LG전자의 ‘옵티머스잇’도 월간 순위 8위에 올라 건재함을 과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자업계에서 ‘갈라파고스 섬’(외국 제품을 거부하는 고립된 상황을 비유)으로 불리는 일본 시장에서 삼성과 LG의 스마트폰 선전은 눈여겨봐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8-16 17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