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학부모가 직접 보육교사 뽑고 우리아이 ‘공동육아’로 키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노원, 협동조합 어린이집 운영

노원구가 전국 최초로 구 직장어린이집을 협동조합 방식으로 운영하는 실험에 착수한다. 구는 기존 복지재단과 맺었던 직장어린이집 위탁계약이 끝남에 따라 운영주체를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변경해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구는 육군사관학교 내 어린이집, 북부발전센터 내 어린이집도 위탁기간이 만료되는 대로 하반기에 협동조합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협동조합 방식은 1인1표 의결권 행사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부모들이 조합원 자격으로 총회와 운영위원회 등 어린이집 운영에 참여할 수 있다. 보육 공공성과 공동체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구 직장어린이집은 지상 1층(287.23㎡) 규모로 49명 정원이다.

구는 현행대로 협동조합을 구성하려면 부모가 어린이집 운영에 따른 출자금을 분담해야 하지만 구 직장어린이집은 보육공간과 보육직원 인건비를 지원받기 때문에 부모들의 출자금 없이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어린이집에선 원장이 보육교사 임용권을 갖는 것과 달리 협동조합 방식에선 부모들이 보육교사 면접에 참여해 자질을 갖춘 보육교사를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한 것도 눈에 띈다.

강국진기자 betulo@seoul.co.kr

2012-08-15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