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회 공개 좌파인사 숙청 문건 내용 살펴보니

국회 공개 좌파인사 숙청 문건 내용 살펴보니

입력 2012-07-24 00:00
업데이트 2012-07-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교육 사회 문화 대정부 질문

국회 대정부질문 마지막날인 23일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는 ‘민간인 불법사찰’, ‘대선자금 의혹’ 등에 대한 검찰 수사가 도마에 올랐다. 민주통합당은 언론사 파업 문제를 거론하며 공영방송 정상화 대책을 촉구했고, 새누리당은 0~2세 영유아 무상보육이 중단위기에 처한 데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을 압박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 사진기사 보세요”  권재진 법무부 장관이 23일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이 제시한 서울신문 3월 31일자 6면 사진기사를 쳐다보고 있다. ‘민간인 불법사찰 자료:BH보고’라고 쓰여진 사진속의 자료는 민주당이 공개한 것으로, ‘2007년 9월 21일()’이라고 쓰인 날짜를 보면 이명박 정부 이전에 작성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권 의원은 이 기사를 근거로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에도 정치인과 순수 민간인들을 사찰한 사실이 확인됐다.”면서 “따라서 불법사찰 국정조사 범위에 과거 정부도 포함시키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서울신문 사진기사 보세요”
권재진 법무부 장관이 23일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이 제시한 서울신문 3월 31일자 6면 사진기사를 쳐다보고 있다. ‘민간인 불법사찰 자료:BH보고’라고 쓰여진 사진속의 자료는 민주당이 공개한 것으로, ‘2007년 9월 21일()’이라고 쓰인 날짜를 보면 이명박 정부 이전에 작성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권 의원은 이 기사를 근거로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에도 정치인과 순수 민간인들을 사찰한 사실이 확인됐다.”면서 “따라서 불법사찰 국정조사 범위에 과거 정부도 포함시키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이날 “BBK 가짜 편지와 민간인 불법 사찰의 배후에 이상득 전 의원과 권재진 법무부 장관 등이 지목되고 있는데 왜 눈과 귀를 닫고 있나.”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권 장관은 “검찰 수사 결과 사실이 아니라고 드러났다.”고 맞받았다. 박 의원은 이어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과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수사에서 대선자금 단서가 확보된 것 아닌가.”라고 묻자, 권 장관은 “현재까지는 단서가 없다고 본다. 앞으로 구체적인 단서가 나오면 수사에 착수하겠다.”고 답했다.

반면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최근 언론에 공개된 민간인 불법사찰 문건의 80%가 노무현 정부 때 작성된 것인데 국정조사 범위에 과거 정부도 포함시켜야 되는 것 아니냐.”라면서 “국정조사 범위를 어디까지 할 건가.”라고 물었다. 권 장관은 “일부 문건이 참여정부 때 작성된 문건이라고 알고 있다. (조사 범위는) 논의 중이다.”고 답했다.

문화 분야에서는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언론사 파업 문제와 함께 ‘좌파인사 숙청 문건’을 꺼내들었다. 정 의원은 “청와대 기획관리비서관실이 2008년 8월 27일 좌파 예술인사 숙청 문건을 만들었다.”고 주장했으며, 공개된 문건에는 ‘좌파 집단에 대한 인적 청산은 소리 없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 ‘반미 및 북한을 동질로 대하는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에 대항하는 우파영화를 만들어야 한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정 의원은 김황식 국무총리에게 “이명박 정부가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이란 이름 아래 진보 성향 문화예술 말살정책을 추진해왔다. 한국판 문화대혁명을 하자는 것이냐.”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김 총리는 “오늘 처음 본다. 이 자리에서 어떻게 하겠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같은 질문에 대해 권 장관은 “정확한 경위를 알아보고 범법행위의 단서가 나오면 검찰에서 수사하도록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0~2세 영유아 무상보육 중단 위기와 학교 폭력 문제도 거론됐다. 새누리당 신의진 의원은 “최근 두 돌짜리 아이들에 대한 재원 문제로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충돌하고 있다.”며 대책을 묻자, 김 총리는 “예산이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힘쓰겠다.”고 답했다.

한편 민주당 최민희 의원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친인척 문제를 거론했다. 최 의원은 권 장관에게 “박지만씨에 대해 제대로 수사한 적 있나.”라고 물었고, 권 장관은 “주식거래 관련 의혹은 수사되고 있는 것은 없다. 다만 언제든 구체적 단서가 있으면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비웅·최지숙기자 stylis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