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 연 박근혜 “이석기·김재연 자진사퇴 안하면…”

입 연 박근혜 “이석기·김재연 자진사퇴 안하면…”

입력 2012-06-02 00:00
업데이트 2012-06-0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통합진보당 사태를 두고 민주통합당의 책임을 지적하며 문제해결에 나설 것을 압박했다. 통진당 이석기·김재연 의원에 대해서는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이미지 확대
새누리당 박근혜 전 대표와 박대출 의원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박근혜 전 대표와 박대출 의원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 국민들이 통진당 사태에 대해 크게 걱정을 하고 계시는데 민주당이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민주당도 크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박 전 위원장은 그러면서 “국회라는 곳이 국가의 안위가 걸린 문제를 다루는 곳인데 기본적인 국가관을 의심받고 국민들도 불안하게 느끼는 이런 사람들이 국회의원이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두 의원이) 사퇴하는 것이 옳다.”고 밝혔다.

최근 여야가 자격심사를 통한 제명 절차를 언급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자진)사퇴가 안 되면 그렇게 가야 된다고 본다.”는 입장을 냈다.

박 전 위원장이 통진당 구당권파 의원들에 대해 이처럼 구체적인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기자들의 질문에 앞서 박 전 위원장이 먼저 통진당 문제를 입에 올렸다.

평소 야당이나 당내 경쟁 주자들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꺼렸던 박 전 위원장이 이처럼 단호한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례적이다.

최근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박 전 위원장에 대한 야권의 공세가 이어지는 데 대한 반감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통진당과의 야권연대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박 전 위원장에게 화살을 돌린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던 시점이었다.

박 전 위원장은 네거티브를 강화하고 있는 민주당에 대해서도 “지금 국민이 바라는 것은 국민의 삶을 최우선으로 챙기고 구태정치를 버리라는 건데 민주당은 구태정치로 돌아간 것 같다.”고 비판했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