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끼익~ 덜컹덜컹 ‘소음철’ 의정부 경전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아파트 인근 지나… 주민 고통 호소

‘덜커덩 덜컹, 짤그락 짤각, 덜커덩 덜컹, 짤그락 짤각….’

개통을 한달 남짓 앞두고 시운전 중인 경기 의정부경전철이 사생활 침해 논란에 이어 소음공해 논란에 휩싸였다.


당초 의정부시와 의정부경전철㈜은 경전철 바퀴가 고무 소재로 만들어져 저소음 저진동 교통시스템이라고 자랑해 왔다. 그러나 시운전 결과 일반 지하철처럼 소음이 심각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경전철이 지상 5층 높이 고가에서 운행돼 철로에 인접한 아파트 내부가 훤히 들여다보여 사생활 침해 논란이 제기된 데 이어 ‘소음 공해’까지 더해진 것이다. 신곡동 D아파트 주민 A씨는 15일 “반복되는 쇳소리 때문에 신경이 예민해져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난다.”며 시에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경전철은 오는 7월 1일부터 출퇴근 시간대 3분, 다른 시간대엔 5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특히 새벽 5시부터 자정을 넘겨 하루 19시간 30분 동안 운행될 경우 주민 반발은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이에 대해 의정부시 경전철사업과 이병기 통신기전팀장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지난해 11월 의정부2동 한라비발디와 송산동 동아월드 부근 상업지역에서 소음도를 측정한 결과 법정 기준치(야간 65㏈, 주간 75㏈) 보다 낮은 65~69㏈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소음발생 위치도 고무바퀴가 아닌 차량 유도시설인 가드레일인 만큼 시 소유 소음측정기를 이용해 수시로 소음도를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영향평가서상 위반사항이 드러날 경우 강력히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상봉기자 hsb@seoul.co.kr

2012-05-16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