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대그룹 반도체에 ‘올인’

4대그룹 반도체에 ‘올인’

입력 2012-04-24 00:00
업데이트 2012-04-24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에 현대차·SK·LG 가세… 전문 연구인력 확보전 치열

모바일 기기 시장이 커지고 자동차용 반도체 수요가 늘면서 그간 ‘삼성만의 영역’으로 여겨 왔던 반도체 시장에 현대차와 SK, LG까지 가세하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4대 그룹이 모두 반도체에 ‘올인’(다걸기)하고 있다.



소프트웨어(SW) 플랫폼 및 회로 설계를 중심으로 인력 확보 전쟁도 벌어지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출범한 현대차그룹의 반도체 계열사 현대오트론은 올해 말까지 반도체 개발 인력을 지금의 두 배 수준인 400여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지금까지 현대기아차는 차량용 반도체 대부분을 보슈(독일) 등 외국 업체에서 수입해 써 왔다. 지난해 반도체 구매로만 2조원 가깝게 쓴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차세대 자동차인 ‘스마트카’ 시대가 열리면 차량용 반도체 비용이 더욱 늘어나게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비용 절감 차원에서 개발에 나선 것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독자 설계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반도체 설계 회사 인수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도 지난해 세계적 반도체 업체 AMD의 패틀라 부사장을 영입한 데 이어 최근 AMD 출신 중앙처리장치(CPU) 개발자들을 잇따라 채용했다.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 세계 최고 업체인 인텔과 정면 승부에 나서겠다는 포석이다.

현재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법인은 시스템 반도체 개발 인력만 5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는 올해 투자의 절반 이상을 시스템 반도체에 집중하고 있다.

SK도 하이닉스반도체를 인수하면서 시스템 반도체 사업과의 시너지를 노리고 있다.

2015년까지 파운드리(수탁생산)를 포함한 시스템 반도체 매출을 1조원까지 끌어올려 반도체 산업 전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반도체회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LG전자 역시 스마트 혁명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반도체 역량 강화에 나섰다. 최고기술책임자(CTO) 직속의 시스템반도체센터(SIC)를 연구소로 확대 개편했고, 인력도 300여명에서 500명 이상으로 두 배 가까이 늘리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초 구글과 손잡고 선보인 ‘LG-구글 스마트TV’에도 독자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인 ‘L9’을 탑재했다.

반도체 업체 관계자는 “삼성, LG에 이어 현대차그룹까지 반도체 설계에 직접 뛰어들면서 인력 이동이 이전보다 활발해지고 있다.”면서 “대기업들이 국내 중소 반도체 업체들의 연구개발 인력을 대거 스카우트할 경우 연쇄 이동에 따른 경쟁력 약화도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4-24 2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