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표절’ 문대성, 탈당 진짜이유 알고보니

‘표절’ 문대성, 탈당 진짜이유 알고보니

입력 2012-04-21 00:00
업데이트 2012-04-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대는 20일 새누리당 문대성(부산 사하갑) 국회의원 당선자의 박사 학위 논문이 표절에 해당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논문 표절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문대성 당선자(부산 사하갑)가 18일 오후 탈당 기자회견을 예정했다 돌연 취소, 국회 정론관을 나가고 있다. 뉴시스
논문 표절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문대성 당선자(부산 사하갑)가 18일 오후 탈당 기자회견을 예정했다 돌연 취소, 국회 정론관을 나가고 있다.
뉴시스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정릉동 본부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의 예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채성 국민대 연구윤리위원장은 “문대성의 박사학위 연구 주제는 명지대학교 김모의 박사학위 논문과 중복될 뿐 아니라 서론 등 상당한 부분이 일치,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벗어났다.”면서 “본교 윤리위에서 규정한 표절에 해당하는 예비조사위원회의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표절 판정을 내린 이유에 대해 “(표절 여부가 명백해) 예비조사위원회 위원들은 판단이 어렵지 않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논문의 표절 정도에 대해 “자료는 가지고 있지만 몇 퍼센트가 표절인지 조사하지는 않았다.”면서 “(표절 정도를) 발표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박사 논문 심사 교수들에 대한 징계 여부에 대해서는 “연구윤리위원회의 조사 범위를 넘어선다.”고 답한 뒤 “논문 심사와 표절 심사는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문 당선자는 국민대의 발표 직후 ‘새누리당을 떠납니다’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물의를 일으켜 국민들께 죄송하다”면서 탈당 의사를 밝혔다.  

문 당선자는 “저로 인해 국민들께서 정치에 대한 불신이 증폭되거나 새누리당의 쇄신과 정권 재창출에 부담이 되서는 안된다.”면서 “논문 표절 의혹과 탈당 번복으로 인해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한 것도 저의 잘못”이라고 밝혔다.

이어 “저는 당의 탈당 권고를 받고 탈당을 결심하게 됐다.”면서 “탈당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새누리당과 저를 믿고 뽑아주신 지역구민들의 생각과 민심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문 당선자는 “탈당 거부를 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면서 “국민들에게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새누리당은 앞서 ‘성추행 논란’의 책임을 지고 당을 떠난 김형태(포항남 울릉) 당선자에 이어 문 당선자가 탈당하면서 의석수가 150석으로 줄어 과반 확보에 실패하게 됐다.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