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성, 이준석이 쫓아내려하자 보인 반응이…

문대성, 이준석이 쫓아내려하자 보인 반응이…

입력 2012-04-14 00:00
업데이트 2012-04-1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김형태·문대성 출당’ 복잡한 셈법

4·11 총선에서 과반 의석(152석)을 차지한 새누리당이 친척 성폭행 및 논문 표절 의혹이 불거진 김형태, 문대성 당선자 처리를 놓고 고심에 빠졌다. 당이 재창당 수준의 쇄신, 시스템 공천 등 위기를 딛고 총선 승리를 일군 만큼 도덕성 원칙을 밀고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11일 저녁 선거종료에 이어서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새누리당 상황실에서 TV를 시청하던 박근혜 선대본부장이 이양희 비대위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맨오른쪽은 이준석 비대위원. 연합뉴스
11일 저녁 선거종료에 이어서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새누리당 상황실에서 TV를 시청하던 박근혜 선대본부장이 이양희 비대위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맨오른쪽은 이준석 비대위원. 연합뉴스
이상돈 비상대책위원은 13일 “당이 윤리위원회 소집 등 절차를 밟아야겠지만 비대위 차원에선 우선 사실관계 확인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상일 중앙선대위 대변인도 비공개 브리핑에서 김 당선자의 성추문 파문에 대해 “현재 완전히 상반된 주장이 나오며 양쪽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면서 “사실관계 확인 후 당의 입장을 낼 방침”이라고 말했다. 문 당선자의 논문 표절 논란에 대해서는 “현재 국민대에서 표절 논란에 대해 논의 중”이라면서 “대학에서 최종 결론이 나는 것을 보고 당의 입장을 정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 해단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실 여부를 확인한 후에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준석 새누리당 비대위원은 선거 다음날인 12일 방송 인터뷰를 통해 두 당선자에 대해 출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비대위원은 “새누리당이 과반 의석을 획득했지만, 그 과반 의석을 무너뜨려서라도 국민들의 우려가 있는 부분,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부분을 쇄신해야 한다.”면서 ‘국민들의 우려가 있는 부분’에 대해 “성추문 파문이 있었던 분과 논문 표절 문제가 있었던 분”이라고 말해 김형태·문대성 당선자임을 분명히 했다.

당 내부에서는 과반 의석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는 일인 만큼 속내가 복잡하다. 무엇보다 ‘선거를 통해 유권자의 심판을 받은 뒤여서 재판을 통한 사실관계 규명 없이 속단할 수 없다.’는 신중론도 저변에 깔려 있다. 한 당직자는 “공천이라면 몰라도 선출된 의원을 좌우지하게 되면 유권자의 표심을 왜곡하는 우를 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논란의 중심이 된 김형태 당선자와 문대성 당선자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연기자 osc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