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성 살린 호국·보훈 사업 열기 뜨겁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무주택가구 아이 낳으면 매달 30만원 주거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시속 180㎞ 철도·공항 연결 도로 확장… 대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역 명소에서 ‘작은 결혼식’ 어때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놀토에 학교수업 들으니 보람차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요리·자기표현 훈련 등 교육

토요일 오전 교실에 모인 초등학생 30명이 건강체조와 줄넘기로 30분간 몸을 푼다. 이어 차분하게 자리를 정돈하면 선생님이 한복을 곱게 차려입고 진행하는 ‘장금이 요리교실’에서 경단을 정성껏 만든 뒤 가족들을 위해 예쁘게 포장까지 마친다. 다음 주에는 고전을 통해 ‘효’(孝)를 공부하고 용돈관리 같은 실용 경제 지식도 배울 계획이다.

지난 24일 송파구 거여초등학교 ‘체인지 토요학교’에 참가한 아이들이 진지한 얼굴로 경단을 직접 만들고 있다.
송파구 제공



송파구가 주5일제 수업 전면 시행을 맞아 준비한 ‘체인지(體仁知) 토요학교’의 진행 모습이다. 송파구는 지난 24일 거여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체인지 학교 운영을 본격화했다고 27일 밝혔다.

체인지 학교는 지역 아이들을 지덕체(智德體)를 고루 갖춘 인재로 키우겠다는 취지에서 송파구가 준비한 교육지원 프로젝트다. ‘몸 튼튼, 마음 튼튼, 공부 튼튼’을 기조로 체육활동, 인성교육, 지식개발 등이 조화를 이루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1회성 체험이 아니라 3~4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교육해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수업은 체육→인성→지식 차례로 4주마다 순환된다.

거여초등학교는 2~3학년 또래리더반, 4~6학년 세계리더반을 각 30명으로 구성해 수업을 진행한다. 첫날 진행한 장금이 요리교실에서 직접 경단을 만든 김선우(11·5학년)군은 “토요일이면 늦잠에 낮잠까지 잤는데 학교에 와서 수업을 들으니 보람차다.”고 소감을 전하며 방긋 웃었다.

또래리더반 교육 2주차에는 ‘어린이 인문학당’이, 3주차부터는 자기표현 훈련이 예정돼 있다.

세계리더반에서는 아트테라피, 난 그리기 등을 배우고 각종 주제로 시사토론도 벌인다.

조진상 거여초 교장은 “체인지 학교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모든 내용을 한번에 깨우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며 “다음에는 수업 기간도 연장하고 수강 인원도 대폭 늘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03-28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