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페북 악용한 신종 선거스팸 범람

페북 악용한 신종 선거스팸 범람

입력 2012-03-26 00:00
업데이트 2012-03-26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Q]네 페북에 A후보 사진 왜 자꾸 떠? [A]A후보가 사진태그 무차별 살포해서…

“서울중구님이 ○○○님의 사진에 태그되었습니다.”



회사원 이모(32)씨는 며칠 전부터 모 정당 후보 A씨의 선거운동 사진이 자신의 페이스북 화면에 잇따라 올라오는 것을 보고 의아했다. 자신이 A 후보와 페이스북 친구 사이도, 평소 안면이 있는 사이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꼼꼼히 살펴보니 A 후보의 사진은 이씨와 페북 친구 사이인 ‘서울 중구’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었다. A 후보의 사진에 서울 중구의 이름이 ‘사진 태그’ 기능을 통해 입력됐기 때문이다. 해당 후보는 모 정당의 서울 중구 후보로 확정된 인물이다.

19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기능을 이용한 새로운 스팸 선거홍보가 판을 치고 있다.

페이스북의 사진 태그는 사용자가 올린 사진에 등장하는 인물이 누군지 알려주는 일종의 사진 설명이다. 사진 속 인물을 클릭하고 사진 속 인물 위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해당 인물의 이름이 뜨는 식이다. 동시에 사진에 이름이 입력된 사람과 그 친구들의 페이스북 화면에도 사진이 오르면서 알림 신호가 가게 된다.

문제는 A 후보 사진에 공공기관, 언론사, 유명 정치인의 계정이 무더기로 동원되고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A 후보가 사무실에서 혼자 찍은 사진에도 무려 33명의 엉뚱한 이름이 걸려 있었다. 서울 중구 외에도 이명박 대통령, 일간지 기자, 유명 정치인까지 포함돼 있었다.

결국 33명과 친구를 맺은 페이스북 사용자 수만 명이 A 후보의 사진을 원하지 않아도 보게 되는 것이다. 불특정 다수에게 자신의 사진을 살포하기 위해 SNS를 이용하는 사례다.

공공기관이나 언론사의 페이스북 계정과 대통령의 페이스북 페이지까지 동원되면서 해당 기관이나 언론사, 대통령이 A 후보와 관련돼 있는 양 오해하게 할 소지가 크다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단순히 사진만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A 후보를 지지하는 내용의 글도 함께 올라오기 때문이다.

이씨는 “사적 공간인 페이스북을 침범한 선거 스팸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면서 “A 후보 사진을 보지 않으려고 페이스북 친구 관계를 끊을 수도 없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선관위도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정치 스팸은 한층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총선부터 인터넷과 SNS를 통한 선거운동을 허용하고 있다.”면서 “허위 사실이나 비방하는 내용만 아니라면 페이스북의 사진 태그 기능을 이용해도 문제될 것은 없다.”고 밝혔다.

신진호기자 sayho@seoul.co.kr

2012-03-26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