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흥식 하나금융 사장·김종준 은행장 내정

최흥식 하나금융 사장·김종준 은행장 내정

입력 2012-03-06 00:00
업데이트 2012-03-06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태 회장과 동갑·대학 후배 차기 김정태 체제 힘싣기 인선

‘김승유’라는 거목(巨木)이 없는 하나금융은 변화보다 안정을 택했다. 하나금융 경영발전보상위원회(경발위)는 5일 회의를 열어 지주 사장에 교수 출신의 최흥식(60)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은행장에 내부 출신의 김종준(56) 하나캐피탈 사장을 각각 단독 추천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김정태 차기 회장과 더불어 오는 23일 주주총회에서 공식 선임된다.

최 내정자는 서울 경기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릴대학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금융연구원장, 연세대 교수 등을 지냈다. 2010년 10월 하나금융에 합류했다. 김 내정자는 경복고와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나왔다. 이른바 성골(한국투자금융) 출신이다. 기업금융과 가계금융 부행장을 두루 거쳤다.

이는 ‘김정태 체제’에 힘을 실어주려는 인선으로 해석된다. 최 내정자는 김 차기 회장과 동갑이다. 김 내정자는 김 차기 회장과 동향(부산)이자 대학(성대) 후배다. 김승유 회장은 지난 2일 “차기 경영진은 김정태 차기 회장과 호흡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김 회장의 의중이 최대한 반영될 것”이라고 암시를 줬다. 앞서 서울신문과의 인터뷰<2월 14일자 21면>에서도 50대 초반 최고경영자는 한국의 금융현실에서 아직 이르다고 말해 일각에서 거론했던 후보들은 ‘논외’임을 시사했다.

최 내정자와 김 내정자는 “김 차기 회장을 잘 도와 세계 50대 금융 그룹으로 도약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경발위 측은 “급격한 세대교체보다는 (외환은행과의) 통합 과도기를 안정감 있게 끌고 나가는 데 역점을 뒀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12-03-06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