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항모기지 3곳 계획”

“中, 항모기지 3곳 계획”

입력 2012-01-19 00:00
업데이트 2012-01-19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콩 월간지 “1곳은 이미 완성”

중국이 북해함대, 동해함대, 남해함대 등 3개 함대 각각에 항공모함 기지를 건설할 계획이라는 관측이 홍콩 언론을 중심으로 제기되면서 중국 내에서도 이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인터넷사이트 장강망(長江網) 등 일부 중국 언론들은 18일 ‘중국 3대 항모기지의 베일을 벗기다’ 등의 자극적인 제목으로 항모기지 건설과 관련된 분석 기사를 내보냈다.

앞서 홍콩 월간지 경보는 1월호에서 “중국이 남부에서 북부까지 3개의 항모기지를 계획 중”이라면서 “남해기지는 이미 완성했고, 동해기지는 건설 중이며, 북해기지는 계획 단계”라고 보도한 바 있다.

중국 언론들은 외부의 관측을 토대로 중국이 남부지역인 하이난다오(海南島) 싼야(三亞), 북부지역인 산둥(山東)성 칭다오(靑島), 그리고 중부지역인 저장(浙江)성 저우산(舟山)군도 등 3곳에 항모 기지를 건설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칭다오 자오저우(膠州) 군항은 1988년 완성됐을 때부터 향후 항모 모항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져 왔다. 하지만 장강망은 한국, 일본 등의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에 칭다오 부근의 군항이 첫 번째 항모기지로 운용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내다봤다. 싼야의 야룽만 해군기지에는 첫 번째 국산 항모가 배치될 가능성이 높고, 동해함대가 운용할 저장성의 저우산 군도 기지는 ‘통일대업’이라는 명분과 자체 항모를 건설 중인 상하이 창싱다오(長興島)와도 가깝지만 여러 가지 조건상 가장 늦게 건설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2-01-19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