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원유 禁輸조치 하라” 한달만에 또 방한… 美 압박 본격화된다

“이란 원유 禁輸조치 하라” 한달만에 또 방한… 美 압박 본격화된다

입력 2012-01-13 00:00
업데이트 2012-01-13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대북·대 이란 제재 조정관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대북·대 이란 제재 조정관
이란의 핵 개발로 미국이 사실상 국제사회의 이란산(産) 석유 수입을 금지하는 국방수권법을 통과시키는 등 대 이란 제재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한·미 간 관련 협의를 위해 미국 대표단이 오는 16일 방한한다. 우리 측은 이란 제재에 최대한 동참하면서도 경제적 파급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미측에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 그러나 미측의 제재 동참 요구가 상당히 거센 것으로 알려져, 협의 결과에 따라 한·미 동맹이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외교통상부는 12일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대북·대 이란 제재 조정관과 대니얼 글레이저 재무부 테러금융담당 차관보 등으로 구성된 미측 대표단이 오는 16~18일 방한해 외교부와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등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측은 이 법의 이행 과정에서 우리 기업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미측에 협조를 적극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인혼 조정관은 지난해 12월 초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 협상차 방한했을 때도 미 정부의 대 이란 추가 제재에 대한 협조를 구했으며, 우리 정부는 같은 달 중순 이란 핵개발 등과 관련된 단체 99개와 개인 6명을 금융 제재 대상자로 추가 지정, 발표했다. 아인혼 조정관이 한 달여 만에 다시 방한하는 것은 국방수권법 통과 이후 우리 정부의 대 이란 석유 수입 감축 등 제재 동참을 더욱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관측된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12-01-13 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