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쇠고기 유통 전분야 가격왜곡 조사 착수

쇠고기 유통 전분야 가격왜곡 조사 착수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값 폭락에도 쇠고기 가격이 떨어지지 않자 유통과정에 ‘거품’이 끼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가 쇠고기 유통 전 분야에 대해 가격 왜곡 가능성 조사에 착수, 다음주에 결과를 발표한다. 공정위는 또 유아용품과 SPA(제조·유통 일괄 의류) 브랜드, 의약품의 가격과 품질 등을 면밀히 조사하고 조만간 관련 정보를 온라인에 공개할 예정이다.

●공정위, 다음주 결과 발표

또 카페베네, 탐앤탐스, 이디야 등 5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에 대해서는 조만간 가맹본부-가맹점 간 불공정행위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일부 가맹본부가 가맹점 업주에게 특정 인테리어 업체를 이용하도록 강요하는 등의 신고가 자주 접수되고 있기 때문이다.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 10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카르텔이나 부당 표시 광고 등 위법행위가 있거나 유통구조가 왜곡된 분야에 대해서는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먼저 쇠고기 도축부터 판매까지 단계별 유통마진을 조사하고, 백화점·마트·식당 등 업소별 판매 가격을 파악해 다음 주중 공개할 예정이다. 분유와 유아복, 유모차 등 유아용품은 국산과 외국산을 망라해 조사한 뒤 오는 3월까지 순차적으로 가격·품질 등의 정보를 공개할 방침이다.

●유아용품 등 조사후 온라인 공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SPA브랜드도 공개 대상이다. SPA브랜드는 제조사가 생산부터 유통·판매까지 책임지는 브랜드를 말하며, ‘유니클로’ ‘ZARA’ ‘GAP’ 등이 대표적이다. 고혈압·천식·당뇨 치료제 등 의약품에 대한 정보도 조만간 제공된다.

공정위는 11일부터 제품·서비스의 위해정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소비자종합정보망’(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을 운영하며, 3월부터는 상품의 가격·품질 비교정보를 제공하는 ‘한국형 컨슈머리포트’를 이곳에 올려 소비자가 참조토록 할 예정이다.

임주형기자 hermes@seoul.co.kr

2012-01-12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