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경 동료·구조시민 “의경 미담 조작 아니다”

수경 동료·구조시민 “의경 미담 조작 아니다”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급류 뒤늦게 건너려던 조수경에 오지마라 소리쳤지만 휩쓸려가”

“조민수 수경이 강순만(58)씨를 구조하다 숨졌는지 아니면 급류를 가로질러 가다 급류에 휩쓸려 숨진 것인지 진실은 조 수경만 알 수 있다. 하지만 조작은 절대 아니다.”

조 수경의 영웅담이 조작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사고 당시 목격자들은 11일 한목소리로 이렇게 말했다. 강씨도 전날 경찰 조사에서 “조작 여부는 당사자만이 알겠지만 내 발언이 왜곡돼 불쾌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당시 강씨를 구조하던 인원은 8명. 이 가운데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상황을 목격한 현모(당시 상경) 수경과 얼마 전 전역한 오모씨와 최모씨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상황을 상세히 설명했다.

지난해 7월 28일 오후 7시쯤. 조 수경을 비롯한 18명의 3소대 동료들과 숙영지에서 TV를 시청하다 부관이 교통근무 나가라는 연락을 받았다고 말해 밖으로 나왔다. 동료가 버스 키를 가져오는 데 20여분 흘렀다. 버스가 부대 정문 앞 도로 낮은 곳 급류를 건너지 못해 모두 내려 버스를 밀어 급류를 건넜다. 이러던 중 모빌 벽 철조망에 사람이 매달려 있다는 행인의 말을 듣고 의경 8명이 구조에 나섰다.

밤 9시 30분쯤 부대 정문에서 걸어온 조 수경이 급류 앞에 다가서자 현 수경과 동료들은 “오지 마라.”고 소리쳤다. 1~2분 후 갑자기 조 수경이 우측 모빌 벽에 부딪치며 “살려 달라.”고 했다. 10m 거리에서 강씨가 조 수경이 떠내려오는 것을 발견하고 손을 뻗었지만 닿지 않았다. 의경들은 미군 병사 2명과 함께 강씨를 구조했다. 밤 12시쯤 1소대 부관이 버스로 들어서며 “조 수경이 만약 잘못됐으면 고립된 시민을 구하다 그랬다고 말하는 게 좋을 것 같지 않으냐.”고 했다. 이들은 “강요하지 않았지만 모두 그렇게 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현 수경은 “조 수경은 다른 언론 보도처럼 숙영지에서 탈출하다 실종된 것이 절대 아니다.”면서 “급류를 건너 버스로 오려고 했다면 얼마든지 안전한 곳을 이용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이와 관련, 경기청 2부장과 수사과장 등 모두 27명으로 재조사 전담팀을 구성해 목격자 진술과 재조사에서 달라진 진술이 있는지를 확인 중이다. 필요하면 거짓말탐지기 조사까지 하기로 했다.

한상봉기자 hsb@seoul.co.kr

2012-01-12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