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동구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개관 1주년

강동구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개관 1주년

입력 2011-12-15 00:00
업데이트 2011-12-15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개월만에 성적이 쑥쑥”

유가희(18·서울 한영고 2년)양은 전교 상위권을 맴돌다 올해 57등으로 급락했다. 공부를 게을리한 것도 아니었는데 성적이 곤두박질치자 유양은 스트레스로 병원치료까지 받게 됐다. 그러다 친구 소개로 구에서 운영하는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를 방문, 전교 석차 25% 상승을 목표로 하는 ‘일취월장 아카데미’에 등록했다. 마침내 6개월 만에 전교 석차 20계단을 뛰었다. 가희는 “지원센터를 이용하면서 최선을 다하는 것만큼 공부 전략도 중요하다는 점을 실감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서울 강동구가 사교육비 절감과 복잡한 입시 전형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지난해 11월 건립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개관 1주년을 맞았다. 14일 강동구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지원센터에서는 총 68회 프로그램이 진행됐고, 학생·학부모 2947명이 이를 이용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통합교육지원 공간을 표방하는 지원센터에는 입시와 진로 선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동기부여 캠프, 다중지능계발교실, 자기경영아카데미, 과목별 학습전략 등 학생들을 위한 과정 외에도 학부모 교실인 ‘에듀맘 포럼’도 인기를 누리고 있다. 에듀맘 포럼에서는 자녀 예·복습훈련, 학습 유형 솔루션, 대화법 등을 전수해 매번 100명을 웃도는 학부모들이 참가하고 있다.

강동구는 지원센터 역할을 계속 강화할 계획이다. 새해부터는 58개 초·중·고교를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사이버 콘텐츠도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또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자기주도학습 수요 급증에 대비해 ‘자기주도학습 지도사’도 양성한다. 이해식 구청장은 “교육과 입시에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있던 학생·학부모들에게 지원센터가 방향 키 역할을 해주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동구는 개관 1주년을 맞아 16~18일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16일에는 구청 대강당에서 지원센터 운영 성과와 교육 지원 방향을 모색하는 포럼을 연다. 17~18일에는 지원센터에서 학생·학부모가 함께할 수 있는 ‘참여한마당’을 운영한다. 전시마당, 체험·참여마당, 진단·검사마당, 상담마당 등으로 나눠 학생 수준을 진단하고 각자에 걸맞은 학습법과 진로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 흥미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1-12-15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