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심 채소로 차린 ‘쌈데이’

도심 채소로 차린 ‘쌈데이’

입력 2011-11-30 00:00
업데이트 2011-11-30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동구청 구내식당 날짜정해 지역농부 손잡고 쌈채소 내놔

29일 강동구 구내식당 점심상에는 전에 없던 싱싱한 푸른 채소가 잔뜩 올랐다.

직원들과 나란히 식판을 앞에 두고 앉은 이해식 구청장은 “지역 농부들이 노지에서 직접 기른 녀석들”이라며 “오늘이 쌈 데이(Day)니까 쌈을 많이 먹으라.”고 권했다.

이미지 확대
이해식(오른쪽) 강동구청장이 직원들과 함께 쌈채소를 그릇에 담고 있다.
이해식(오른쪽) 강동구청장이 직원들과 함께 쌈채소를 그릇에 담고 있다.
‘쌈 데이’는 친환경 도시농업을 자랑하는 강동구가 관내에서 재배한 친환경 농산물을 지역 주민 및 직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정한 날이다. 매월 둘째·넷째 화요일로, 이때에는 구청 구내식당이 앞장서서 쌈채소를 식탁에 내놓는다. 쌈채소 생산 및 공급은 사회적기업 ‘강동도시농부’에서 맡았다. 강동도시농부는 지역민들에게 건강한 먹을거리를 공급하겠다는 취지로 박덕삼 대표 등 젊은 농부 4명이 모여 설립했다.

행사 때마다 치커리, 케일, 상추 등 여섯 가지 친환경 쌈채소 300인분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날 첫 행사에 참가한 이 구청장은 “쌈 데이를 통해 사회적기업 돕기, 로컬푸드 시스템 정착, 주민·직원 건강까지 챙기는 1석 3조 효과를 본다.”고 설명했다. 평소 직접 구청 텃밭과 상자 텃밭에서 쌈채소를 길러 먹을 정도의 ‘쌈 마니아’로 소문난 이 구청장은 앞으로도 거르지 않고 참석해 직원 및 주민들과 구내식당에서 식사할 예정이다.

강동구는 이 행사를 ‘지역에서 생산해 지역에서 소비한다.’는 로컬푸드 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보고 장기적으로 기후변화 대처에도 모범적인 정책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 구청장은 “로컬푸드 소비는 유통에 따른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진국형 생활 패턴”이라고 설명했다. 강동구는 올 한해 동안 도시 텃밭 1600구좌를 개발해 주민들에게 분양했다. 또 이와 별도로 간단한 채소를 기를 수 있는 상자 텃밭 5000개를 만들어 나눠 주기도 했다. 이 구청장은 “한해 동안 1만여명이 도시 농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 셈”이라며 “2020년까지 1가구 1텃밭 갖기가 가능하도록 꾸준히 애쓰겠다.”고 말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1-11-30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