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스마트폰 OS 삼파전 예고

국내 스마트폰 OS 삼파전 예고

입력 2011-11-21 00:00
업데이트 2011-11-21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S 운영체제 탑재한 ‘망고폰’ 새달 상륙…구글 안드로이드·애플 iOS와 경쟁 주목

다음 달에 마이크로소프트(MS)의 최신 스마트폰 운영체제(OS)를 탑재한 ‘망고폰’이 출시된다. 저렴한 가격에 PC OS인 ‘윈도’와의 호환성도 뛰어나 ‘안드로이드’(구글)와 iOS(애플)로 양분된 국내 스마트폰 운영체제 시장이 ‘3강’ 구도로 재편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MS, 연내 3~4종 출시 예정

20일 업계에 따르면 MS는 다음 달 초 SK텔레콤과 KT를 통해 최신 스마트폰 OS인 ‘윈도폰 7.5’(망고)를 탑재한 제품을 선보인다. 이번에 출시되는 망고폰은 삼성전자의 ‘포커스 플래시’와 노키아의 ‘루미아710’ 두 가지 모델이 유력하다. 포커스 플래시는 SK텔레콤을 통해서, 루미아710은 KT와 손잡고 출시될 예정이다.

MS는 올해 안에 3~4종의 망고폰을 내놓기 위해 이동통신사들과 협상 중이며, 이 가운데 LG전자의 망고폰인 ‘판타지’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의 포커스 플래시는 보급형 제품으로 ▲1.4기가헤르츠(㎓) 중앙처리장치(CPU) ▲3.7인치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 ▲500만 화소 카메라 등을 탑재했다. 노키아의 루미아710 역시 보급형 모델로 ▲1.4㎓ 프로세서 ▲3.7인치 액정표시장치(LCD) 디스플레이 ▲500만 화소 카메라를 지원한다.

망고는 MS의 최신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윈도폰 7.5’의 별명으로 스마트폰 OS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iOS 등과 함께 ‘천하 삼분지계’를 꿈꾸는 MS의 야심작이다. MS는 그동안 ‘윈도 모바일’ 운영체제를 탑재한 ‘옴니아’(삼성전자) 등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도전했지만, 상대적으로 OS 및 하드웨어 성능이 뒤져 번번이 실패했다.

결국 지난 2월 ‘제대로 된 윈도폰’을 내놓기 위해 세계 1위 휴대전화 제조업체인 노키아(핀란드)와 제휴한 뒤 8개월여 절치부심해 지난달 영국 런던에서 ‘망고폰’ 시리즈를 공개했다. 최근 스마트폰 부재로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는 노키아 역시 자체 플랫폼인 ‘심비안’을 포기하고 MS에 ‘올인’한 것이어서 망고폰에 명운을 걸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망고폰’ 호환성이 가장 큰 장점망고폰은 무엇보다 PC 및 서버 OS인 ‘윈도’와의 호환성이 뛰어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현재 거의 대부분 기업이 업무용 컴퓨터 OS로 윈도를 채택하고 있어 윈도폰으로 큰 어려움 없이 사내 통신망에 접속해 업무를 볼 수 있다. 기존 PC용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을 스마트폰에서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가격에 비해 처리속도가 빠르다는 점과,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 이후 세계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들이 구글과 애플의 입김이 지나치게 커지고 있는 상황을 반기지 않는다는 것 또한 망고폰으로서는 시장 진입에 유리한 상황이다.

현재 ‘카카오톡’ 등 국내 유명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 역시 망고폰 사용자를 위한 지원을 시작한 상태이며,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 사이트들도 망고폰에서 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MS 관계자는 “우선적으로 보급형 제품을 공급해 지명도를 높인 뒤 삼성·LG 등을 통해 프리미엄 제품을 추가해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11-2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