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첫 줄기세포 임상시험 美제론사, 자금난 연구중단

세계 첫 줄기세포 임상시험 美제론사, 자금난 연구중단

입력 2011-11-17 00:00
업데이트 2011-11-17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최초로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해 척수손상 환자를 치료하는 임상시험에 착수했던 미국 생명공학기업 제론사가 연구를 중단했다고 15일(현지시간) BBC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제론사는 배아줄기세포 사용의 위법성을 둘러싼 2년간의 논란 끝에 지난해 7월 미 식품의약국(FDA)의 허가를 얻어 사상 처음으로 배아줄기세포의 인체 임상시험을 진행해 왔다. 이 임상시험은 배아줄기세포를 주입하는 것이 인체에 안전한지 여부를 파악하는 ‘1단계 시험’으로 내년 10월쯤 최종 결과가 나올 예정이었다.

제론사는 이날 “자금 부족과 불투명한 경제 상황으로 인해 연구를 중단하기로 결정했으며, 배아줄기세포 치료 대신 항암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제론사는 배아줄기세포 연구 중단으로 직원의 30%를 감축하고, 수백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면서 이번 결정은 전적으로 재정적 이유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줄기세포 연구를 함께 진행할 파트너를 물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론사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줄기세포 치료에 수천만 달러를 투자해 왔으며, FDA에 제출한 임상시험 계획을 통해서도 의욕적인 연구 의지를 밝혔던 터라 이번 결정은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벤 사이키스 영국 국립줄기세포네트워크 사무총장은 “줄기세포 연구가 난치성 장애와 손상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돕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계속 진행중인 가운데 제론사가 임상시험을 중단하기로 한 것은 실망스럽다.”면서 “제론사가 새로운 파트너를 만나 연구를 재개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1-11-17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