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S는 파트너에게 두려움 조장 구글, 안드로이드 OS 무료 제공”

“MS는 파트너에게 두려움 조장 구글, 안드로이드 OS 무료 제공”

입력 2011-11-09 00:00
업데이트 2011-11-09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슈밋 회장, MS 특허침해 주장에 직격탄

“마이크로소프트(MS)는 (안드로이드) 파트너들에게 두려움을 주는 전술을 쓰고 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계속 무료로 제공할 것이다.”
이미지 확대
8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구글코리아 본사에서 열린 에릭 슈밋 회장의 기자회견에서 슈밋 회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웃으며 답하고 있다.  구글코리아 제공
8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구글코리아 본사에서 열린 에릭 슈밋 회장의 기자회견에서 슈밋 회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웃으며 답하고 있다.
구글코리아 제공


에릭 슈밋 구글 회장이 8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구글코리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강력한 모바일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는 MS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슈밋 회장은 “안드로이드는 구글이 만들었지 MS가 만든 게 아니다.”며 “MS의 안드로이드폰 특허 침해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제조사들에 두려움을 조장하는 전술일 뿐”이라고 직설적으로 비판했다.

이는 MS가 최근 안드로이드 연합군의 핵심인 삼성전자 등 구글 안드로이드 파트너들을 특허 침해로 압박하는 데 대한 불쾌감을 표출한 것이다. MS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에 대해 특허 로열티 협상을 벌이며 자사의 윈도폰 파트너로 끌어들이고 있다.

●한국파트너 혁신적 제품 탄생

슈밋 회장은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등 국내 안드로이드 파트너들에 대해 “매우 혁신적이고 영리한 기업들로 전 세계 스마트폰 팬을 확보하고 있다.”며 “이들 기업들이 구글이 생각하지도 못한 형태의 안드로이드 제품을 탄생시켰다.”고 치켜세웠다. 그는 소문으로 돌던 안드로이드 OS의 유료화 가능성에 대해 “현재도 앞으로도 무료로 남을 것”이라며 일축했다. 슈밋 회장은 “안드로이드의 개방성을 최선을 다해 사수할 것이며 파트너와의 협력도 계속 강화할 것”이라며 “구글이 인수를 진행 중인 모토로라도 독립적으로 운영해 안드로이드 파트너들과의 관계를 훼손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애플의 창업주인 고 스티브 잡스가 전기를 통해 “구글이 애플의 창의성을 훔쳤다.”고 말한 부분에 대해서는 “잡스는 20년 친구로 그가 사망한 후 책 내용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기로 했다.”면서도 “구글의 창의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동의하고 있고 분명한 건 안드로이드는 아이폰이 나오기 전에 이미 시작됐다.”고 반박했다. 이어 애플이 구글의 앱을 차별하는 정책에 대해서는 “안드로이드는 그런 차별이 없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구글 자체가 가장 큰 자랑거리

구글에 대한 솔직한 느낌도 털어놨다. 그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구글 제품은 유튜브나 G메일이 아닌 구글 그 자체”라면서 “내 인생의 10년이라는 시간을 구글의 혁신에 바쳤고 그게 가장 큰 자랑거리”라고 말했다.

슈밋 회장은 이명박 대통령 및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의 회동에 대해 “한국의 인터넷 정책이 더욱 개방적이고 현대화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전달했다.”며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 대중화의 기적을 일궈낸 국가로 글로벌 혁신 리더의 자격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1-11-09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