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왕복 8차선에 낀 불안한 자전거 도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대전~세종시 도로 중앙 설치 “안전성 고려 안해” 논란 일어

대전시와 세종시를 잇는 왕복 8차선 도로 중앙에 자전거 도로를 건설하기로 해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다.

27일 대전시와 행정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올해 말 개통되는 세종시~대전 유성구 사이 8.8㎞의 8차선 도로 중앙에 왕복 1차선의 광역급행버스(BRT) 노선과 함께 폭 3.9m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든다. 도로변과 도로 중앙의 자전거 도로 사이에 차선을 횡단하지 않고 진·출입할 수 있도록 지하보도와 안전펜스, 도로 경계석이 설치된다.

하지만 시민들은 안전성과 효율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자전거 도로 양쪽으로 고속으로 달리는 차량 때문에 자전거 이용자들이 심리적 위축과 불안감을 느낀다고 불만을 터뜨린다. 일부 마니아를 제외한 일반 시민들이 얼마나 이용할지도 의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자전거 도로에 있는 것만으로도 극도의 불안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광진 대전경실련 사무차장은 “이 중앙 자전거도로는 이용자들의 편의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탁상·전시행정의 결과물”이라며 “먼지나 소음은 물론 여름철 뜨거운 열기를 참아야 하고, 마음대로 멈출 수도 없고, 접근성이 떨어지는 등 자전거의 교통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반면 행정도시건설청 관계자는 “가장자리에 자전거도로를 만들면 당진~대전고속도로 북유성IC와 겹치면서 차량과 자전거 소통이 상충한다..”면서 “BRT 노선은 운행 빈도가 낮아 중앙의 자전거 도로가 가장자리보다 오히려 더 안전하다.”고 일축했다.

대전 이천열기자 sky@seoul.co.kr

2011-10-28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