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FC 챔피언스리그] 초유의 집단 난투극

[AFC 챔피언스리그] 초유의 집단 난투극

입력 2011-10-20 00:00
업데이트 2011-10-20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사드 비신사적 골’ 항의관중 폭행

아시아 최고의 축구클럽을 가리는 2011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경기에서 초유의 집단 난투극이 벌어졌다. 19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K리그 수원과 카타르 알사드의 AFC챔피언스리그 4강 1차전 후반 37분 양 팀 선수들이 서로 뒤엉키며 폭력을 행사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미지 확대
19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AFC 챔피언스리그 4강 1차전 후반 수원과 알사드 선수들이 집단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19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AFC 챔피언스리그 4강 1차전 후반 수원과 알사드 선수들이 집단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사건은 후반 33분 수원의 공격 상황에서 시작됐다. 알사드의 페널티박스 안에서 수원과 알사드의 선수가 부딪쳐 넘어졌다. 그런데 0-1로 끌려가던 수원은 두 선수가 쓰러져 있는 상황에서도 공격을 이어갔다. 이에 알사드 선수들이 항의하는 가운데 수원 염기훈이 공을 경기장 밖으로 걷어냈다.

관례대로라면 부상 선수들에 대한 조치를 마친 뒤 알사드가 페어플레이 차원에서 공의 소유권을 수원에 넘겨줘야 하는 상황. 하지만 부상 선수들을 배려하지 않은 수원에 불만을 품은 알사드 공격수 마마두 니앙은 수원 정성룡 골키퍼에게 넘겨주던 공을 가로채 추가골을 넣었다. 이에 수원 선수들이 거칠게 항의했고, 수원이 친정인 알사드의 이정수도 동료들에게 ‘비신사적인 것 아니냐. 우리가 다시 한 골을 줘야 한다.’는 제스처를 보냈다.

혼란스러운 상황이 정리된 뒤 경기가 재개되려던 찰나에 격분한 수원 팬 한 명이 경기장에 난입했다. 이 팬이 알사드 골키퍼에게 접근해 항의하자 알사드의 케이타가 관중에게 뛰어가 주먹질을 했다. 이에 흥분한 수원과 알사드 선수들의 집단 난투극이 시작됐다. 관중석에서 물병이 날아들었고, 양 팀 선수 및 코칭스태프가 뒤엉킨 가운데 경기가 10분 넘게 지연됐다. 다시 상황이 정리된 뒤 관중을 폭행한 케이타와 상대 선수를 때린 수원 스테보는 퇴장당했다. 수원 고종수 코치와 알사드 코치 한 명도 퇴장됐다.

경기는 0-2 수원의 패배로 끝났다. 하지만 아직 결과는 알 수 없다. 비슷한 사태가 벌어졌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는 재경기가 치러졌고, 원인을 제공한 팀에 몰수패(0-3)를 선언한 적도 있다. 2차전은 26일 밤 12시 카타르에서 벌어진다.

경기 감독관 아흐메드 샤히르는 “알사드 니앙의 비신사적 플레이가 경기장 분위기를 격앙시켰고, 팬을 폭행한 케이타가 집단 폭력사태를 촉발시켰다. 또 팬의 경기장 난입을 막지 못한 수원 구단의 책임도 있다.”면서 “상황을 종합해 AFC에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AFC관계자는 “심판 및 감독관의 의견과 비디오 분석을 마친 뒤 AFC 차원의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장형우기자 zangzak@seoul.co.kr

2011-10-20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