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극에 캘리포니아 5배 오존구멍 형성”

“북극에 캘리포니아 5배 오존구멍 형성”

입력 2011-10-04 00:00
업데이트 2011-10-04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등 연구팀 “사상 첫 관찰” 이례적 저온에 농도 낮아져

남극에서만 발견되던 ‘오존 구멍’이 북극 상공에서 처음 관찰됐다.

미국과 일본 등으로 구성된 9개국 공동연구팀은 2일(현지시간) 과학 학술잡지 네이처에 실은 연구 논문에서 올해 초 사상 처음으로 북극에서 ‘오존 구멍’이라는 표현을 쓸 수 있을 만큼 큰 폭의 오존층 감소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연구팀에 따르면 해마다 북극 상공에서 나타난 오존층 감소폭이 보통 30% 정도였던 데 비해 올해에는 40% 정도로 나타났고, 이로 인해 미국 캘리포니아주(40만 3971㎢) 5배 정도 크기의 오존 구멍이 형성됐다.

오존 구멍은 남극 성층권의 오존 농도가 10월쯤 급감하면서 생긴 것처럼 오존 농도가 낮은 장소가 생기는 현상이다.

연구팀은 “보통 남극보다 기온이 높은 북극 성층권에서는 오존 파괴 물질인 산화염소가 잘 형성되지 않지만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 사이에는 이례적인 저온 현상이 나타나면서 북극 상공의 오존층이 크게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매년 북극 성층권에서 나타나는 극 소용돌이가 지난겨울에는 매우 낮은 온도에서 형성되면서 이례적인 오존층 감소를 불러왔다면서 지난 4월 극 소용돌이가 유럽 동부와 러시아, 몽골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해당 지역에서 강한 자외선이 측정됐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극 소용돌이가 계속 이동하다 소멸했기 때문에 해당 지역 주민의 건강에 미친 영향은 크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1-10-04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