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골프·술 이런 인간관계 1%도 해선 안 돼”

MB “골프·술 이런 인간관계 1%도 해선 안 돼”

입력 2011-10-01 00:00
업데이트 2011-10-01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확대비서관 회의서 청렴 강조

이명박 대통령은 30일 최근 발생한 ‘측근 비리’와 관련해 “오늘 생긴 비리가 아니며 10년, 20년 전 옛날에는 비리라고 생각하지 않던 것들이 이제는 통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임태희 대통령실장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비서관 회의가 끝나갈 때쯤 예정에 없이 갑자기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고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회의에는 청와대 행정관 이상 직원과 경호처 직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미지 확대
이명박  연합뉴스
이명박
연합뉴스




●“옛날에는 비리 아닌 일 이젠 안 통해”

이 대통령은 “공과 사를 구분해야 하고 가볍게 생각하면 항상 문제가 생긴다.”면서 “국가 간 격차, 국가 내 격차가 심해지고 있는데 가진 사람들의 비리가 생기면 사회가 좌절한다.”고 말했다.

1억여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김두우 전 홍보수석 문제 등과 관련해서는 “골프, 술, 상품권 이런 인간적인 관계는 1%도 이제는 해서는 안 된다.”면서 “‘사람은 참 괜찮은데’ 이런 얘기를 해서도 안 되고 변명해서도 안 되며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기업은 선거철이 올 때마다 (정치권에) 돈을 갖다 주는 고민을 한다. 나도 갖다 줘 봤다.”면서 “그러나 이 정부 들어 한번도 부끄러운 일을 해본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당선 직후 제일 먼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찾아가 ‘이 중에 단돈 100만원이라도 나에게 줘 본 사람 있으면 손을 들어 보라’고 말한 뒤 대신 일자리 창출에 애써 달라고 부탁했다.”는 일화도 소개했다.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 허점 없어야”

이 대통령은 “우리 정권은 돈 안 받는 선거를 통해 탄생한 특성을 생각해야 한다.”면서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므로 조그마한 허점도 남기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게 우리가 해야 될 과제이며, 그중에서도 가장 높은 기준이 적용되는 것이 청와대”라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이 초반에 측근 비리 등에 대한 입장과 청와대의 책임을 강조하면서 경직됐었지만, 말미에 “끝까지 열심히 하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면서 분위기가 부드러워졌다고 참석자들은 밝혔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1-10-01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