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첫 항모 바랴크함 내년 실전배치 어렵다”

“中 첫 항모 바랴크함 내년 실전배치 어렵다”

입력 2011-08-23 00:00
업데이트 2011-08-23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역 해군소장 밝혀



중국의 첫 번째 항공모함인 바랴크함이 내년에 실전 배치되기가 사실상 어렵다는 전망이 중국 군 내부에서 나왔다. 중국은 최근 1차 시험운항을 마친 바랴크함을 내년 8월 1일 창군 기념일에 맞춰 남중국해에 실전배치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져 왔다.

중국 군 현역 해군소장이자 유명 군사평론가인 장자오중(張召忠)이 최근 한 강연회에서 바랴크함의 내년 실전배치 가능성을 낮게 평가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의 인터넷사이트 신화망이 22일 보도했다. 장 소장은 바랴크함의 내년 실전배치 가능성을 묻는 청중의 질문에 “항공모함이든 전투기든 시험운항에서 실전배치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바랴크함의) 내년 실전배치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이제 겨우 바랴크함의 첫 번째 시험운항을 마쳤을 뿐”이라면서 “첫 번째 시험운항에서 함재기 훈련은 할 수 없기 때문에 항모를 곧 실전배치할 것이라는 보도는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항모 보유 규모와 관련해선 “미국과 마찬가지로 11척을 보유하는 게 가장 좋다.”면서도 “중국 영해를 24시간 3교대로 지킨다고 했을 때 3척이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장 소장은 또 남중국해 분쟁과 관련,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하지만 무력사용을 포기해서도 안 된다.”며 경우에 따라서는 ‘힘’의 과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1-08-23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