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항일의병, 러와 연합해 日과 싸웠다”

“항일의병, 러와 연합해 日과 싸웠다”

입력 2011-08-17 00:00
업데이트 2011-08-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헌용 군사편찬연구원, 러·일전쟁 상황도 공개

근자 들어 국외 역사학자들을 중심으로 러·일 전쟁(1904~1905)을 ‘제0차 세계대전’으로 평가절상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러·일 전쟁은 대한제국과 만주를 장악하려는 일본이 주도권을 놓지 않으려는 러시아와 벌인 국지전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프랑스와 독일 그리고 영국과 미국이 배후에 도사린 제국주의 패권 경쟁이었다고 본 것이다. 실제 러시아와 일본은 이들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을 대리했다.

첫 포성은 제물포 앞바다에서 울렸으며 이후 대한해협과 울릉도, 독도 해상과 평양, 정주, 원산, 길주 일원의 육상을 오가며 벌어졌다. 전쟁의 주체 러·일 양국은 자국 영토가 아닌 제3국의 영토를 짓밟았다. 한국과 만주는 ‘꽃놀이패’ 전쟁의 무대가 됐다. 대한제국 정부는 일본 편, 의병은 러시아 편으로 각각 갈렸다. 대한제국은 한일의정서에 따라 일본연합국의 일원으로 전쟁에 참가했다. 그러나 러시아 아무르 군관구 남우수리지대 산하의 한국분견대는 러시아와 항일 의병의 연합부대였다. 이범윤 부대, 함경도 한인포수회, 김인수 부대 등이 이 부대에 가담했다.

‘한반도에서 전개된 러일전쟁’(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펴냄)을 지은 심헌용 군사편찬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러시아군 역사문서보관소에서 찾아낸 두 건의 의미 있는 문서를 이 책을 통해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한 건은 한인 의병이 포함된 러시아 기병분견대와 일본군 정찰부대의 접전 상황도이다. 러·일 전쟁에서 양국 정규군이 벌인 최초의 지상전 상황이 그림에 담겨 있다. 다른 한 건은 함경도 한인포수회가 러시아군과 공동으로 항일군사활동을 전개하겠다는 청원을 올렸다는 러시아군 첩보보고서이다.

이제 와서 러·일 전쟁의 세계사적 의미를 추어올리거나, 항일 의병이 러시아 편에서 싸웠다는 것을 증명한들 무엇하겠느냐마는 한반도의 운명을 가른 이 전쟁의 세계사적 의미는 한 번쯤 짚고 넘어가야 할 듯싶다. 무엇보다 러시아의 남하에 대한 방어론적 관점에서만 알려진 전쟁의 성격은 재정의될 필요가 있다. 전승국 일본이 심어준 식민사관과 이후 이어진 냉전 이데올로기에 의해 러시아 측 자료가 외면되면서 전쟁의 실체가 가려졌기 때문이다.

노주석기자 joo@seoul.co.kr

2011-08-17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