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익 없다’ 광복절 사이버 공격 취소

‘실익 없다’ 광복절 사이버 공격 취소

입력 2011-08-15 00:00
업데이트 2011-08-15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누리꾼 반응 냉담…”그시간에 독도 홍보하자”

광복절인 15일 일본 온라인 공간에 대한 공격을 별러온 누리꾼들이 ‘국익에 도움이 안된다’며 공격 계획을 취소해 최악의 ‘사이버 전쟁’을 피하게 됐다.

이미지 확대


누리꾼들은 애초 이날 오후 3시를 기해 일본 커뮤니티 사이트 2ch(http://www.2ch.net)에 동시에 접속해 새로고침(F5) 키를 연달아 누르거나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이용해 ‘핑 공격’을 하는 수법으로 게시판을 마비시킬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번 계획을 주도했던 인터넷 카페 ‘넷테러대응연합’은 공격 개시 직전 계획을 취소하고 일본 누리꾼이 먼저 공격해오는 경우에만 반격하기로 방침을 바꿨다.

여기에는 일본 누리꾼과 사이버 전쟁을 벌여봤자 국익에 도움이 될 게 없고 한국의 공격 계획을 접한 일본 누리꾼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아 자칫 국제적 망신을 살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작용했다.

공격 목표였던 2ch에서 활동하는 일본 누리꾼들은 한국의 공격 계획에 아예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서버가 피해를 입으면 성금을 모아서 복구하고 남은 돈은 기부하겠다”며 냉소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공격을 기다리며 전의를 다져온 누리꾼 일부가 2ch 게시판을 공격하면서 오후 3시를 전후해 한때 접속이 불안정했지만 현재는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누리꾼 ‘kn0w****’는 “무조건적인 공격을 감행하는 것은 독도도 한국이 무력으로 점령하고 있는 것이라 주장해 일본에 먹이를 던져주는 꼴”이라며 “보다 긍정적이고 호소력 있는 전략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다른 누리꾼들도 “일본 사이트 공격할 시간에 독도 홍보를 하자”거나 “진정으로 나라를 생각한다며 테러를 하지 말고 테러에 대응하자”며 자제를 호소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