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폰5 vs LTE폰 ‘9월 大戰’

아이폰5 vs LTE폰 ‘9월 大戰’

입력 2011-08-15 00:00
업데이트 2011-08-1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플의 5세대 스마트폰인 아이폰5와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의 4세대(4G) 이동통신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 간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아이폰5의 출시가 9월로 점쳐지는 가운데 삼성전자도 같은 달 프리미엄급 LTE폰을 전면에 내세울 계획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애플과 삼성전자로 대표되는 안드로이드 진영이 올 하반기부터 쏟아지기 시작할 50만명의 아이폰 3GS가입자 교체 특수를 놓고 벌일 ‘점유율 대전(大戰)’도 주목된다.

14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아이폰5 출시가 임박했다. 피터 오펜하이머 애플 최고재무책임자(CFO)도 최근 9월 신제품 출시를 암시했다. 특히 아이폰5부터 한국이 최우선 출시국으로 글로벌 시장과 동시 출시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아이폰5 한국 최우선 출시할 듯

아이폰5는 애플 시리즈 중 처음으로 듀얼코어 1.2㎓ A5 프로세서와 4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 탑재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아이폰4 테두리에 안테나가 위치해 수신율 하락 현상을 빚은 ‘데스 그립’을 방지하기 위해 아이폰5에서는 안테나를 내부에 설계하는 방식으로 전환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4G LTE 모듈은 탑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기존 3G 이동통신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아이폰5와 정면 승부를 펼칠 신제품으로 국내 제조사는 LTE폰을 띄우고 있다. LTE 단말기 수급을 목 놓아 기다리고 있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LTE폰이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 최고 사양으로 아이폰5와 승부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LTE폰이 성능 더 뛰어날 것”

안승윤 SKT 경영기획실장은 올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삼성전자의 LTE폰을 가장 먼저 9월에 선도적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도 HD급에 4.5인치 대화면을 지원하는 LTE폰이 아이폰5보다 성능이 뛰어날 것이라고 자신했다.

국내 첫 LTE폰은 삼성전자의 코드네임 ‘셀록스’(Celox·가장 빠르다는 뜻의 라틴어)가 유력하다.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기반에 1.5㎓ 듀얼코어 프로세서, 갤럭시S2보다 더 큰 4.5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장착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의 3G망에서 쓸 수 있는 듀얼모드 단말기라 아이폰5와 승부할 수 있다. 통신업계는 10월부터 HD급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LTE폰이 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미 미국 스프린트를 통해 보급형 LTE폰인 ‘퀀커’를 선보인 만큼 프리미엄급 LTE폰 개발에 문제가 없다. 삼성전자는 10~11월 LTE를 지원하는 태블릿PC를 선보이고 11월에는 4.7인치 HD 대화면이 적용된 제품을 후속으로 내놓을 계획이다. LG전자와 팬택은 10월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4G망 콘텐츠 등이 승부 좌우

국내 초창기 스마트폰 가입자인 아이폰3GS 가입자의 교체 수요도 관심거리다. 2009년 12월부터 아이폰3GS를 구입한 사용자들의 2년 의무 약정이 하반기면 끝나기 때문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초까지 약정이 끝나는 사용자 규모는 50만명이고, 내년 9월까지 100만명에 달한다. 애플 아이폰의 인터페이스에 익숙하다는 점에서 아이폰5로 갈아탈 가능성도 적지 않지만 안드로이드 진영은 프리미엄 LTE폰을 앞세워 애플 점유율을 위협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아이폰5와 LTE폰 간의 국내 신제품 대결이 아이폰3GS의 교체 수요와 맞물려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며 “고성능 프리미엄 제품의 차별화뿐 아니라 4G망에 걸맞은 애플리케이션 등 콘텐츠 능력이 승부를 좌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1-08-15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