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HO 실무그룹 27개국 중 절반 이상 “일본해 단독 표기 반대”

IHO 실무그룹 27개국 중 절반 이상 “일본해 단독 표기 반대”

입력 2011-08-12 00:00
업데이트 2011-08-12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내년4월 총회까지 ‘동해 병기’ 외교총력전

해도(海圖) 기준을 정하는 국제수로기구(IHO) 산하 ‘해양경계 실무그룹’ 소속 27개국 가운데 절반 이상이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하는 방안에 반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지 확대
독도
독도




정부는 실무그룹의 상당수 국가들이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는 데 찬성하고 있다고 보고, 내년 4월로 예정된 제18차 IHO 총회까지 총력전을 벌일 방침이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11일 “IHO 해양경계 실무그룹 의장이 미국과 중국 등 실무그룹 소속 27개국을 상대로 일본해(Sea of Japan)를 단독 표기하고 동해(East Sea)를 부록에 넣는 ‘중재안’에 대해 의견을 내라고 요청했고, 이에 대해 과반수 이상이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또 “미국이 국내적으로 단일 명칭 원칙(Single name policy)을 갖고 있다고 밝혔으나, 아직 IHO 의장에게 공식 입장을 전하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중국도 “컨센서스로 결정하자.”며 중재안에 사실상 반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의 이 같은 발언은 IHO 실무그룹이 일본해 단독 표기로 쏠리고 있고, 미국도 이를 찬성하고 있다는 기존 관측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다.

이 당국자는 “IHO 실무그룹 의장의 중재안에 대해 미국이 아직 공식 답변을 내놓지 않은 만큼 우선 미국에 대한 설득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무그룹 27개국 가운데 과반수 이상이 일본해 단독 표기를 반대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정부는 내년 4월 IHO 총회에서 동해·일본해 병기를 관철시키기 위한 전략을 마련, IHO 회원국들과 물밑 교섭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실무그룹 활동이 연장돼 12월쯤 보고서를 낼 것으로 보이지만 의견을 모으기가 쉽지 않아 내년 총회로 넘어갈 것”이라며 “2002년과 2007년 때 처럼 총회에서도 표결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우리 측 입장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11-08-12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