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거노인 사랑잇기] “취약계층 고용창출·사회공헌…공공기관이 한발 더 앞장서야”

[독거노인 사랑잇기] “취약계층 고용창출·사회공헌…공공기관이 한발 더 앞장서야”

입력 2011-08-08 00:00
업데이트 2011-08-08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윤구 건보심평원장 인터뷰

강윤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은 “날로 더해가는 독거노인 문제를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면서 “공공기관이 한 발 앞서나가 노인들의 외로움을 달래고,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심평원은 건강보험 심사기관으로, 의료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있기 때문에 노인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강 원장과의 일문 일답.

이미지 확대
강윤구 건보심평원장
강윤구 건보심평원장




→빈부격차가 심해지면서 사회적 나눔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기업도 여기에 일정한 역할을 해야 하지 않나.

-기업은 이윤 창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몸집을 키우는 동안 사회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았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기업도 사회공헌 서비스에 적극 참여해 국가가 제공하는 복지 사각지대를 보완해야 한다. 복지 제공의 주체는 국가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기업도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이나 사회공헌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로 참여해야 한다.

→최근 들어 독거노인 문제가 더 심각해지고 있다.

-보건복지부 자료를 보면 지난해 우리나라 독거노인이 102만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단기간에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고령화와 핵가족화, 부양의식 및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해마다 5만명씩 늘어 전체 노인의 20%나 된다고 한다. 독거노인은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있다고 해도 부양능력이 없어 부양을 받을 수 없는 분들이다. 물론 가족과 같이 살지 않기 때문에 고독·빈곤·질병 등의 문제가 심각하다. 가사서비스를 제공해줄 가족구성원이 없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노인이 정서적 고립으로 고통을 받다가 고독사해 방치되는 것은 우리사회의 커다란 문제다. 제도적인 지원대책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한다.

→심평원이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우리는 이미 지난해 3월부터 서울 서초구에 거주하는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고객상담사가 주 2회 안심콜서비스를 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사각지대에 있는 노인들의 고독사를 방지하고, 고독감을 덜어드리기 위해 복지부가 올해부터 중점적으로 시작한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우리 심평원이 집중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은 ‘의료’ 분야로, 국민의 건강을 위해 서비스하는 심평원의 업무 특성과 잘 맞는다.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과도 잘 맞아떨어지는 부분이다.

→앞으로의 계획은.

-우리 고객 센터는 상담업무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고, 지금보다 규모를 확장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늘어나는 상담사 수만큼 더 많은 독거노인에게 안심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사회공헌사업과 연계해 독거노인들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도 병행해 확대할 계획이다.

→또 중점적으로 진행하는 사회공헌 활동이 있는가.

-2004년부터 우리 원 직원들이 매달 자발적으로 십시일반 돈을 모아 희귀난치병 어린이 돕기 치료비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 또 치료레크리에이션·학습지 지원, 난치병 환우와 함께하는 치료캠프 등 정서적·물질적 지원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11-08-08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