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정책위, 몰래 홍준표 성토한 까닭은

與정책위, 몰래 홍준표 성토한 까닭은

입력 2011-07-09 00:00
업데이트 2011-07-09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 정책위원회가 뿔났다. 홍준표 대표 등 새 지도부가 정책 개입 움직임을 보이면서다. 당·정·청 관계 재설정을 명분으로 정책 주도권을 틀어쥐려던 새 지도부가 정책위의 반발에 덜미를 잡힌 셈이다.

이미지 확대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한나라당 정책위의장단은 8일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를 갖고 새 지도부의 정책 개입 움직임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오는 10일 새 지도부와의 정책 워크숍을 준비하기 위한 회의였지만, 최근 홍 대표의 ‘서민정책특위 위원장 겸직’ 발언과 최고위원들의 ‘당·정·청 정책 조율’ 의지 등에 대해 ‘독주, 월권’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높았다고 참석했던 복수의 관계자가 전했다.

정책위의장단은 회의에서 홍 대표가 그동안 남겨온 ‘선례’를 찾아 새 지도부를 설득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한 정책위부의장은 회의에서 “홍 대표가 18대 국회 들어 첫 원내대표를 지내면서도 주요 정책을 당 지도부에 보고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는 후문이다. 다른 정책위부의장도 “홍 대표는 원내대표 때 주요 정책을 원내지도부 중심으로 추진하고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았다.”고 거들었다고 한다.

홍 대표가 2005년 당 혁신위원장을 맡아 입안했던 현행 당헌·당규의 규정을 내세워 새 지도부의 정책 개입 의지를 막자는 의견도 제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 당헌·당규에 따르면 최고위원회는 당무를 관장하고, 정책은 원내 최고의사결정 기구인 의원총회의 심의로 결정되며, 의원총회 산하의 정책위원회가 정책 입안권을 갖는다. 이주영 정책위의장도 회의에서 현행 당헌·당규를 낭독해가며 대응 논리를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책위는 이와 함께 정책 워크숍에서 ▲추가 감세 철회 ▲대학 등록금 부담 완화 ▲비정규직 정책 방향 등 그동안 원내지도부가 이끌어온 정책의 결정 과정도 상세하게 설명할 계획이다. 홍 대표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추가 감세와 대학 등록금 문제 등과 관련해 “정부와 사전에 설득·조율해 결과물을 내놓아야 한다.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이 정부와 상의하지 않고 불쑥 내지르는 것은 야당이 하는 일”이라며 원내지도부를 비판했다. 이와 관련, 정책위 관계자는 “새 지도부에 그동안 주요 정책 발표 과정에서 이미 당·정 간에 충분한 협의가 있었다는 점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와 최고위원들 간에도 주요 정책에 대한 입장 차가 뚜렷한 마당에 새 지도부와 원내지도부 간 정책 주도권을 둘러싼 신경전 양상은 정책 워크숍에서의 난상 토론를 예고하고 있다.

홍성규기자 cool@seoul.co.kr
2011-07-0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