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해군 이달 중순 서태평양서 ‘위협용 군사 훈련’

中 해군 이달 중순 서태평양서 ‘위협용 군사 훈련’

입력 2011-06-10 00:00
업데이트 2011-06-10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군, 타이완 접근 방지·대양해군 포석

중국 해군 함정들이 무리를 지어 태평양으로 향하고 있다. 서태평양에서 군사훈련을 실시하기 위해서다.

중국 국방부는 자국 함정들이 이달 중순부터 하순까지 서태평양의 국제해역에서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참가 함정의 규모나 정확한 훈련 해역 등은 밝히지 않았다. 앞서 일본 방위성은 “8일 0시쯤 중국 해군의 보급함 1척과 잠수함 1척, 구난함 1척 등 3척이, 같은 날 정오쯤에는 미사일 구축함 3척 등 5척이 동중국해에서 태평양을 향한 남동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을 해상자위대 호위함이 확인했고, 9일 오전에도 3척이 같은 방향으로 지나갔다.”고 밝혔다. 11척의 중국 군함은 일본 오키나와 본토와 미야코섬 사이 공해를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서태평양 훈련에 몇 척이 참가할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중국 해군은 지난해 4월에도 잠수함 2척을 포함, 총 10척이 이 해역을 통과해 동쪽으로 기동한 바 있어 일본 측은 ‘사상 최대 규모’라며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서태평양 해역은 미 7함대의 관할이라는 점에서 이번 훈련은 다분히 미 해군을 겨냥한 성격이 짙어 보인다. 중국 측은 이런 우려를 의식한 듯 훈련계획 사실을 공개하면서 “이번 훈련은 올해 계획된 정례훈련으로 국제법 준칙에 부합하고, 특정국가나 목표를 겨누지 않고 있다.”고 선을 긋기도 했다.

미국은 중국 해군의 서태평양 진출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을 겨냥해 전략적 해상방어 범위를 동중국해와 남중국해 해역에서 서태평양 쪽으로 확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8월 발간한 중국 군사력 보고서에서도 이 문제를 공식 언급했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1-06-10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