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프로야구·프로농구는 승부조작 없었나

[사설] 프로야구·프로농구는 승부조작 없었나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주 불거진 프로축구 K리그 승부 조작 파문이 계속되고 있다. 전 프로축구 선수인 정종관씨가 그제 “모든 것이 내 책임이고 내가 시킨 거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정씨는 승부 조작 브로커 역할을 한 혐의로 창원지검의 수사선상에 있었다. 정씨의 사망과 관계없이 사건의 진상은 한 점 의혹 없이 규명돼야 한다. 특히 승부 조작을 기획하고, 관리하고, 선수들을 협박하거나 입막음한 몸통을 반드시 가려내 확실히 뿌리 뽑아야 한다.

스포츠에서의 승부 조작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범죄다. 동료와 구단의 신의를 내팽개친 행위이며, 팬들을 배신하는 것이다. 또한 스타선수를 꿈꾸며 힘든 훈련을 참고 견디는 어린 꿈나무들을 절망시키는 행위다. 프로스포츠는 팬들의 신뢰와 성원 없이 결코 존재할 수 없다. 그래서 승부 조작은 프로스포츠의 근간을 뒤흔드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선수들이 앞장서 부정·비리에 가담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자정 의지를 보이고, 감시의 눈을 부릅떠 스스로 삶의 터전을 지켜내야 한다.

서민들의 고단한 삶에 큰 위안을 주는 프로스포츠는 더욱 발전해야 한다. 이번 사태가 프로스포츠 전체의 신뢰 상실로 비화되지 않게 하려면, 프로축구뿐 아니라 불법 사설 토토가 성행하고 있는 프로야구·프로농구에서도 그동안 승부 조작이 없었는지를 냉철하게 짚어 봐야 한다. 프로야구는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이라는 점에서, 프로농구는 심판의 영향력이 가장 큰 종목이라는 점에서 승부 조작이 끼어들 소지는 충분하다. 우리나라 프로스포츠는 그동안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물적 토대가 빈약하고 학연·지연에 얽매이는 아마추어 문화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스포츠계 자체의 정화 능력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가 검찰, 프로구단이 참여하는 합동조사단을 구성키로 한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2011-06-01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