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등’에 갇힌 그들, 길을 잃다

‘1등’에 갇힌 그들, 길을 잃다

입력 2011-04-09 00:00
업데이트 2011-04-09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 들어 네번째 자살… 카이스트의 슬픈 봄

지난 6일 대전 유성의 카이스트 캠퍼스 북서쪽 아름관 앞. 아름다운 길 양쪽으로 벚꽃이 꽃방울을 터뜨릴 태세지만 여느 대학교에서 볼 수 있는 다정한 커플, 삼삼오오 모여 담소하는 젊은이들의 모습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학생들은 빡빡한 시간표에 맞춰 이 건물에서 저 건물로 이동하느라 주변을 둘러볼 틈도 없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었다. 캠퍼스에 봄은 찾아왔지만 학생들 마음에는 봄이 찾아오지 않은 것 같았다.

이미지 확대
카이스트 학생들의 잇따른 자살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한 학생이 대전 구성동 카이스트 교정 벤치에 앉아 생각에 잠겨 있다.  대전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카이스트 학생들의 잇따른 자살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한 학생이 대전 구성동 카이스트 교정 벤치에 앉아 생각에 잠겨 있다.
대전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아름관 앞길에서 만난 2011학번 새내기 이민경(19·여·가명)씨는 최근 스스로 목숨은 끊은 장모(25)씨에 대해 묻자 “그 사람 일반계고 출신이잖아요. 그런 기분 이해돼요.”라면서 “고교 3년 동안 전체 1등만 했는데 여기 오니까 제가 좀 모자란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자꾸 마음이 약해져요.”라며 한숨을 길게 내쉬었다.

이미지 확대
이씨는 “카이스트에 와서 ‘열등생’이 됐다.”며 “카이스트는 일반계고 학생들이 절대 따라갈 수 없는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으면서 입학사정관제로 학생을 선발하는 게 문제”라고 꼬집었다. 결국 지난달 31일 치른 ‘일반화학’ 중간고사 시험에서 이씨는 16문제 가운데 단 한 문제도 제대로 풀지 못했다. 점수는 ‘음수’. 0점보다도 밑이었다. 이씨는 “같은 방을 쓰는 과학고 출신 동기는 16문제를 모두 풀었어요. 제가 진짜 이런 친구들하고 같이 공부할 수 있을까요.”라며 고개를 떨궜다.

과학고 출신의 3학년 정모(21·여)씨는 “개인 차는 있지만 일반고 친구들이 힘들어하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며 “그 친구들은 우리처럼 심화과정을 들은 게 아니기 때문에 벅찰 것”이라고 분석했다.

영재고나 과학고 출신 학생들에게도 성적 부담은 마찬가지였다. 영재고 출신 윤모(18)씨는 “어떻게 된 일인지 대학에 와서 성적 부담이 더 커졌어요. ‘장짤’(장학금 잘림)에 벌금(차등등록금제) 생각하면 오직 공부만 하게 돼요.”라면서 “성적이 안 나오면 장학금이 잘리는데 그건 일종의 낙인이고 꼬리표로 남게 돼 부담입니다.”라고 말했다. 과학고 출신 정씨도 “물리, 화학, 미적분에 대한 연습반이 있는데 제때 제대로 듣지 않으면 결국 수업을 따라가기가 버겁지요.”라고 밝혔다. “3학년이라 더 힘든 점은 재수강을 하고 싶어도 제한이 있어서 나쁜 학점을 수정하기가 어려운 점”이라고 토로했다.

꼬리를 문 자살 소식에 ‘수재들의 고민’이 시작됐다. 초중고 시절 천재니 수재니 칭찬을 받으며 공부 압박을 견뎌온 그들이 하나둘씩 불만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상상도 못했던 신입생 1인 시위, 항의 대자보, 재학생 커뮤니티 ‘아라’에서의 논쟁 등이 이를 대변한다. 과학고 출신 김모(18)씨는 “공부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 시키면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을 너무도 당연하게 생각했었다.”면서 “우리가 분명 문제가 있는 거지요.”라고 되물었다. 일반계고 출신 1학년 윤모(19)씨를 비롯해 교정에서 만난 학생들은 대부분 “경쟁 자체를 부정하지 않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게 문제”라면서 “커리큘럼 자체를 학생 선발 특성에 맞게 세분화해야 한다.”며 시스템 정비를 요구했다.

대전 김양진·김소라·김진아기자 ky0295@seoul.co.kr
2011-04-09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