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파원 칼럼] 김정은 맞는 중국 최고지도부에/박홍환 베이징특파원

[특파원 칼럼] 김정은 맞는 중국 최고지도부에/박홍환 베이징특파원

입력 2011-04-02 00:00
업데이트 2011-04-0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홍환 사회부 차장
박홍환 사회부 차장
요즘 베이징의 한국과 일본 기자들은 매주 화·목·토요일이면 서우두(首都)공항에 눈을 집중시킨다. 도착 게이트에 진을 친 기자들의 카메라는 평양발 고려항공 정기편에서 쏟아져 나오는 인물들을 담기에 바쁘다. “오늘은 또 누가 들어오려나….” 한동안 뜸했던 북한 노동당과 군부 인사들의 중국행이 빈번해졌다. 3월에만 인민무력부 안영기 외사국장, 노동당 국제부 대표단, 인민군 대표단, 최태복 최고인민회의 의장, 리철 합영투자위원회 위원장 등이 베이징에 모습을 드러냈다.

생각은 온통 ‘그’에게 쏠려 있지만 아직은 그림자조차 보이지 않는다. 물론 ‘그’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자로 확정된, 김 위원장의 3남 김정은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다. 그의 방중이 임박한 듯하다. 북한 당·정·군 인사들이 베이징을 들락거리는 것은 그 징후로 읽힌다.

이미 중국 최고지도부도 김정은을 맞을 ‘마음의 준비’는 끝낸 상태다.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은 김정은이 지난해 9월 노동당 대표자회의에서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에 올라 김 위원장의 후계자로 확정된 뒤 곧바로 저우융캉(周永康) 정치국 상무위원을 보내 축하하고, ‘새 지도부’를 공식초청했다. 후 주석은 지난 2월 방북한 멍젠주(孟建柱) 국무위원 겸 공안부장을 통해서도 재차 김정은을 초청했다. 세간에서는 김정은이 7일 열릴 최고인민회의에서 국방위 제1부위원장에 올라 15일 태양절(김일성 주석 생일) 행사를 주관한 뒤 방중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치고 있다. 하지만 이미 중국 최고지도부가 김정은의 존재를 인정하고, 그를 공식초청한 상태에서 시기는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핵심은 방중의 성격과 내용이다.

김 위원장은 김일성 주석의 후계자로 확정된 뒤 혈맹인 중국을 첫 순방 대상으로 삼았다. 1983년 9월의 일로 그의 나이 41세 때이다. 당시 중국에는 최고지도자 덩샤오핑과 후야오방(胡耀邦) 공산당 총서기가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 덩은 79세, 후는 68세였다. 덩과 후는 혈맹국 후계자인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나 양국의 ‘관심사’를 논의하는 등 극진하게 대했다. ‘개혁·개방의 총설계사’인 덩샤오핑과 개혁파의 거두였던 후야오방이 그때 김 위원장에게 ‘중국의 길’을 설명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때 그들이 김 위원장에게 “개혁·개방만이 살 길”이라며 중국과의 동행을 적극 권고했다면 북한은 지금 어떻게 됐을까.

곧 방중할 28세의 김정은은 아버지뻘인 후 주석, 원자바오 총리 등과 만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5세대 지도자로, 내년 말 이후 자신과 보조를 맞출 58세의 시진핑(習近平) 부주석과도 상견례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후 주석이나 원 총리는 모두 후야오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후 주석은 후야오방이 터를 닦은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에서 성장했고, 원 총리는 후야오방의 비서를 지냈다. 아들과 ‘제자’들이 30여년 만에 선대의 인연을 잇는 셈이다. 덩샤오핑이 시 부주석의 아버지인 시중쉰(習仲勛)을 적극 신임했던 것을 감안하면 김정은과 시 부주석의 인연도 만만치 않다.

30여년 만에 ‘리메이크’되는 ‘영화’를 기다리면서 원작과는 다른 에필로그를 기대하는 것은 배우들에게 너무 과도한 부담을 지우는 것일까.

김정은 역시 방중하게 되면 아버지인 김 위원장과 마찬가지로 중국 최고지도부의 극진한 영접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어쩌면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최고지도부 9명을 모두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김정은이 자신을 위해 뻥 뚫린 창안제(長安街)를 달리며 희열을 느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중국의 변화상에서 북한의 살 길을 찾아내야 한다. 김정은을 맞는 중국의 4세대, 5세대 지도부도 30여년 전 2세대 지도부가 시도하지 못했던 결단을 내려야 한다. 핵을 무기삼아 문을 굳게 닫아 걸고는 결코 오래 지탱하기 힘들다는 사실을 뼛속 깊이 깨우쳐 줘야 한다. 그것이 진정으로 혈맹을 위하는 길이다.

stinger@seoul.co.kr
2011-04-02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