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각나눔 NEWS] ‘서울대 月90만원 영어 어린이집’ 적절성 논란

[생각나눔 NEWS] ‘서울대 月90만원 영어 어린이집’ 적절성 논란

입력 2011-02-15 00:00
업데이트 2011-02-15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늬만 다문화교육… 위화감 조성” “사립보다 싸… 주민들에 개방해야”

서울대가 한달 기본 수업료가 60만~90만원에 달하는 영어 어린이집을 운영키로 해 적절성 여부가 도마에 올랐다. 서울대가 다문화 교육을 명분으로 고액의 영어 조기교육을 통해 위화감 조성에 앞장선다는 비판과 서울대 국제화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 팽팽히 교차하고 있다.

서울대는 교직원과 연구원, 재학생의 3~5세 자녀를 대상으로 어린이다문화교육센터를 3월에 문을 연다고 14일 밝혔다. 이 센터는 소비자아동학부가 있는 생활과학대의 부속시설로 운영된다.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기존 어린이집의 교과에 영어·문화·예술 등을 특화한 형태다. 다문화반은 한국어와 영어를 함께 구사하는 한국인 교사가 매일 1시간씩 영어 교육을 진행하고, 국제반은 영어 사용 교사를 별도로 채용해 영어교육을 한다. 비용을 추가로 내면 서울대 대학원생으로부터 바이올린과 피아노, 태권도 등의 과외도 받을 수 있다.

문제는 비용이다. 서울대는 다문화반의 기본 수업료는 60만원, 국제반은 90만원으로 책정했다. 여기에 특별활동비를 더하면 비용은 100만원이 훌쩍 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보육시설의 월 평균 비용 25만 5000원의 4배에 이르는 금액이다.

서울대 교직원은 “국립대가 운영하는 것 치고 비싸다고 생각한다.”면서 “사립 영어 어린이집과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비싼 비용 탓인지 130명 정원에 지원은 80명에 그쳤다. 이중 외국인 아동은 12명이고, 나머지 68명은 교직원 자녀다.

하지만 일반 학부모들의 관심은 높았다. 4살배기 아이를 둔 주부 최모(35)씨는 “사립 영어유치원과 비교했을 때 비싼 것은 아니다.”면서 “서울대 교직원만이 아니라 지역 주민에게도 문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논란에 대해 서울대는 국제화와 학교내의 보육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어린이다문화교육센터가 절실하다고 강조한다.

서울대는 국제화의 일환으로 2025년까지 외국인 교수 900명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능력 있는 외국인 교수를 잡기 위해선 보육시설 등의 확충이 필수조건이라는 것이다.

권훈정 서울대 생활과학대 학장은 “보육료가 비싸다는 지적이 있지만 직장내 보육시설로 정부의 지원이 전무한 상황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어쩔 수 없다.”면서 “우선 시범적으로 진행을 한 후 지역주민들에게도 문호를 개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동현기자 moses@seoul.co.kr
2011-02-15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