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아계 미국인 소득의 자화상

아시아계 미국인 소득의 자화상

입력 2010-12-09 00:00
업데이트 2010-12-0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민 1세대 백인보다 29% 적어…美서 출생·영어 유창해도 8%↓

만일 대학을 나온 당신이 지금 미국으로 건너가 살겠다고 한다면 당신은 미국의 백인 남성 평균 소득의 3분의2밖에 벌지 못할 공산이 크다는 사실을 각오해야 한다. 하지만 아직 중학생이거나 더 나이가 어린 당신 아들은 장차 또래의 백인 남자아이보다 17%는 더 많은 수입을 올릴 가능성이 크다.

미국 이민 시점에 따라 소득 수준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 캔자스대 사회학과 김창환 교수는 미국 이민 시점별로 아시아계 남성들의 평균 수입이 백인 남성들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추적한 연구 결과를 미국사회학회지 최신호에 게재했다고 8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이 연구는 2003년도 전국 대학 졸업자의 인구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25세부터 64세까지 아시아계 미국 이민자 남성을 대상으로 했다. 김 교수는 ‘거주 지역과 대학 전공이 동일할 경우 아시아계와 백인 남성의 소득 수준을 비교했다는 점’과 ‘모국에서 고등학교 이상의 교육을 받은 뒤 미국으로 건너가 학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세대를 이민 1.25세대라는 별도 범주로 설정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 미국에서 태어나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아시아계 이민 2세대 남성은 소득 수준 차이가 8%인 반면, 모국에서 모든 교육을 받은 이민 1세대는 그 차이가 29%나 됐다. 해외에서 태어나고 교육을 받더라도 미국에서 고등교육을 받은 이민 1.25세대는 백인 남성보다 14% 적게 벌었다.

그러나 같은 아시아계라 해도 차이를 보였다. 한국계 이민 1.5세대는 오히려 백인 남성보다 17%나 소득이 많다. 반면 한국계 이민 1.25세대는 백인 남성보다 30%나 소득이 낮고, 이민 1세대는 그 차이가 35%로 더 벌어졌다. 김 교수는 “한국계는 아시아계 전체보다 훨씬 양극화된 모습을 보인다.”면서 “정확한 데이터가 없긴 하지만 이민 가는 나이가 많을수록 영어 구사가 유창하지 못하다는 요인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아시아계 이민 2세대보다 이민 1.5세대가 소득 수준이 더 높은 이유는 뭘까. 김 교수는 ‘선택효과’라는 용어로 차이를 설명했다. 이민 1.5세대는 이민자 특유의 진취성과 아시아인들의 교육열, 성공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이민 2세대는 미국 사회에 동화되면서 성공 의지가 낮아진다. 이민 1.5세대는 공과대학을 많이 가지만 이민 2세대는 인문사회과학 전공 비율이 높아진다는 것도 영향을 미친다.

강국진기자 betulo@seoul.co.kr
2010-12-09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