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10단’ 김승유 회장의 3연임 승부수

‘금융10단’ 김승유 회장의 3연임 승부수

입력 2010-11-25 00:00
업데이트 2010-11-25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유일 3개은행 M&A 성공… ‘반면교사’ 라응찬 사건이 변수될 듯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40년 ‘뱅커 인생’은 인수·합병(M&A)으로 채워졌다. 성공도 있었고, 씁쓸한 뒷맛만을 다신 적도 있다.

국내에서 3개 은행을 M&A에 성공시킨 금융인은 김 회장이 유일하다. 그는 외환은행을 대상으로 네 번째 도전에 나섰고, 성공 직전에 있다. 성공 여부에 따라 세 번째 연임도 기대해 볼 수 있다. 금융권은 그의 승부수가 어떤 판도 변화를 가져올지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회장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회장


한국투자금융이라는 단자회사에서 출발해 국내 3위의 금융그룹으로 도약한 하나금융의 성장 과정을 보면 김 회장의 성장 경력과 궤를 같이한다. 김 회장은 1998년 충청은행, 1999년 보람은행 인수를 진두지휘했다. 부실은행 정리 과정에서 운이 따랐지만 그에 따른 결과는 상당했다. 하나은행의 장점인 자산관리와 프라이빗뱅킹(PB)의 출발이 보람은행 인수에서 비롯됐기 때문이다.

2005년 서울은행 인수는 드라마틱했다.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합병, 우리은행의 평화은행 흡수 등 금융권의 ‘몸집 불리기’가 붐을 이루고 있을 때 하나은행은 한미은행에 이어 제일은행과의 합병에서도 실패했다. 그야말로 중소 은행으로 전락할 처지에 놓인 것이다. 이 때문에 2002년 하나은행의 서울은행 인수전은 생존과 직결된 문제였다.

하지만 쉽지 않았다. 론스타의 현금 베팅에 마지막까지 마음을 졸였다. 최종 인수협상대상자로 하나은행이 선정됐음에도 불구하고 론스타가 추가로 서울은행 인수 후 3년간 발생하는 이익의 일부를 정부(예금보험공사)와 나눌 수 있다고 ‘폭탄 제안’을 했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재빨리 정부에 최저가격(1조 1000억원)을 보장하는 수정안을 제안하고 나서야 서울은행을 품에 안을 수 있었다. 하나은행은 당시 국내 5위 서울은행을 인수함으로써 대형은행 반열에 올라서게 됐다.

이미지 확대
김 회장은 평소 M&A를 연애에 빗대 “대놓고 연애하는 사람 치고 결혼하는 것 못 봤다.”는 말을 즐겨한다. 김종열 하나금융 사장은 “외환은행 인수를 놓고 ‘금융 10단’의 승부수”라고 했다. 김 회장의 강한 집념과 냉정한 전략이 아무도 예상치 못한 M&A를 이끌어 냈다는 이야기다.

그는 한국투자금융 창립 멤버로 참여해 1980년 임원이 된 이후 30년간 하나은행 경영자로 활동했다. 그는 돈에 관한한 철두철미하다. 사사건건 따지고, 끝까지 다 받아내는 채권자의 권리를 강조한다. 하나은행의 성공엔 김 회장의 이 같은 성격도 한몫한 것으로 보는 이도 있다. 2002년 ‘SK글로벌 사태’ 때에는 최태원 회장의 SK 계열사 보유주식 전량을 담보로 받아내기도 했다.

국내 금융권에서 김 회장과 필적할 이는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밖에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래서 하나금융 내에서는 김 회장의 세 번째 연임에 대해 모두가 언급을 꺼린다. 라 전 회장의 추락이 반면교사이기 때문이다.

그는 파격적인 제도 도입으로 금융권에 화제를 종종 몰고오기도 했다. 금융권 최초로 영업점장 공모제를 실시했고, 객장 내에 증권·보험 창구를 개설했다. 지점장실도 가장 먼저 없앴다. 지점장은 방에 있지 말고, 대출 세일을 나가라는 지시인 셈이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11-25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