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칠레 광부 페냐, 철인3종경기 도전한다

칠레 광부 페냐, 철인3종경기 도전한다

입력 2010-10-21 00:00
업데이트 2010-10-21 1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산 경영진 “이상조짐 보고 안 받았다”

69일만에 생환한 칠레 광부들이 사고 당일 갱내의 이상 조짐을 사측에 미리 알리고 작업을 일찍 끝내줄 것을 요청했다는 주장에 대해 산 호세 광산 경영진은 사실이 아니라고 대응했다.

 산 호세 광산 소유업체인 산 에스테반 측은 공식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광부들의 주장을 강력히 부인했다.

 지난 19일 칠레 의회 광산사고 조사위원회의 카를로스 빌체스 의원은 구출된 광부 중 한 명인 후안 이야네스의 발언을 인용,사고당일인 지난 8월5일 광부들이 갱도에 큰 소음이 발생한 사실을 사측에 보고하며 붕괴되기 3시간 전 지상으로 올려보내줄 것을 요청했다고 주장했었다.

 산 에스테반 측은 성명에서 “작업반장과 광부들 중 그 누구도 우리와 연락한 사람은 없었다”며 빌체스 의원의 주장을 일축했다.

 또한 사측은 “우리 중 어느 누구도 지난 8월 5일 대형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보고를 받은 사람이 없었음을 다시 한 번 확실히 해야한다”고 부연했다.

 현재 구출된 광부들 중 다수가 산 에스테반을 상대로 소송을 준비하고 있으며,지상으로 일찍 올려보내달라는 광부들의 요청을 사측이 거부했는지 여부가 재판에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갱도 속 마라토너’로 알려진 에디슨 페냐(34)는 오는 24일에 열리는 칠레 최대 규모의 철인 3종경기에 출전,갱도 속에서 갈고 닦은 실력을 발휘할 예정이다.그는 70일 가까이 지하에 갇혀있는 동안 갱도 속에서 매일 5-10㎞씩 달리며 체력을 단련했다.

 수영(950m),사이클(45㎞) 구간에 도전하는 팀메이트들의 뒤를 이어 페냐는 마지막 달리기 구간에서 10.5㎞를 뛸 예정이다.페냐는 구출된 뒤 뉴욕 마라톤 대회에도 초청을 받았으며,자신이 엘비스 프레슬리의 열렬한 팬이라고 말한 뒤에는 엘비스의 생가인 그레이스랜드에도 초대됐다.

 산티아고 dpa.AFP=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