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 열정의 비결은 언제나 처음처럼”

“내 열정의 비결은 언제나 처음처럼”

입력 2010-10-15 00:00
업데이트 2010-10-15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앨범 ‘기타 헤븐’ 낸 산타나 이메일 인터뷰

올해 국내 음악팬들을 들뜨게 했다가 진한 아쉬움을 남겼던 일을 꼽으라면 ‘라틴 록 기타의 전설’ 카를로스 산타나(63) 공연이 아니었을까. 지난 8월 한국판 우드스탁 페스티벌에 온다고 예고됐으나, 행사 자체가 아예 취소됐다.

이미지 확대
●“열정적인 한국 팬들 어서 만났으면”

산타나는 14일 서울신문과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한국 공연(취소 과정)에 관해 상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한국에 갈 기회를 놓쳤다는 건 정말 아쉬운 일”이라면서 “열정적인 한국 팬들을 만나서 음악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빨리 찾아왔으면 좋겠다.”고 아쉬움을 진하게 드러냈다.

그는 최근 시대를 대표하는 록의 명곡들을 ‘산타나식’으로 재해석한 앨범 ‘기타 헤븐’을 발표해 갈채를 받고 있다. 말하자면 이번 앨범은 록 기타의 천국으로 가는 계단인 셈이다. 산타나는 “일렉트로닉 음악으로 가득 찬 오늘날 경쟁이 아닌, 순수한 록 음악을 전달하는 시도를 해 보고 싶었다.”면서 “록의 가장 근본적인 악기인 기타에 헌정할 수 있는 앨범을 만들고자 했다.”고 털어놓았다.

●“순수한 록 음악 전달하고 싶어”

“롤링스톤지에서 뽑은 역대 최고의 기타 곡 100위 리스트를 살펴봤다. 독자 투표, 비평가, 뮤지션들이 모두 참여해서 만든 목록이었다. 그중에서 어떤 곡이 내게 맞을지 선별하는 과정을 거쳤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식으로 ‘산타나화’할 수 있느냐 였다.”

최대한 다양한 색채를 끌어내 원곡의 위대함을 그대로 가져오면서도 자신만의 특유한 느낌 또한 살리고 싶었다는 게 그의 설명. 특히 이번 앨범은 비교하고 경쟁하는 자동차 경주대회가 아니며, 누군가 지고 이기는 문제가 아니라 보완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앨범에 실린 곡들은 모두 ‘모나리자’와 같다. 에릭 클랩턴, 제프 벡, 지미 헨드릭스…, 모두 음악의 신이지 않은가. 그렇기에 사람들이 원곡은 들어봤는지, 원곡과 같은 앰프와 이펙터를 사용했는지 등을 묻는다. 그럴 때마다 나는 이렇게 답한다. 모든 곡들은 나에게 있어 여성과 같다, 내가 굳이 클랩턴이 만났을 때와 똑같은 옷을 입고 똑같은 향수를 뿌린 여성과 데이트를 할 필요는 없지 않은가라고.”

●조지 해리슨 추모곡 가장 특별

그는 가장 특별한 곡으로 비틀스의 멤버 조지 해리슨에 대한 추모와 헌정 의미를 담은 ‘와일 마이 기타 젠틀리 윕스’ 를 꼽았다. 곡을 녹음한 뒤 미망인인 올리비아 해리슨에게 보내봤다고 한다.

“그녀의 반응이 놀라웠다. 카를로스, 이건 정말 굉장해요. 이 곡을 듣자마자 정말 뛸 듯이 기뻤고, 동시에 눈물이 났어요. 조지 역시 정말 행복해할 거예요라고 하더라. 이런 검증을 받고 나면, 뭐 말이 필요없지 않은가.”

환갑을 훌쩍 지난 나이에도 열정을 유지해 나가는 비결을 묻지 않을 수 없었다.

“인생의 모토가 ‘모든 것을 언제나 처음처럼’이다. 마치 처음으로 프렌치 키스를 했던 기억처럼. 모든 것이 완전 새롭고 순수하다고 느꼈던 그런 기억처럼 말이다. 그런 느낌으로 아침, 저녁, 밤을 보낸다면 아마 당신은 항상 신선한 에너지로 넘쳐날 것이다. 내 자식들, 내 손자들보다 나이가 어린 수많은 젊은 뮤지션들과 함께 일하며 열정을 나눈다. 탐험을 하고 싶은 열망, 무언가를 확장시키고 싶은 열망, 절대 그걸 잃어서는 안 된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0-10-15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